[핵심문장] 가서 만나고 이야기하라

by 아르노
책표지.PNG
사람은 뇌 구조상 뭔가를 하면서 배우게 되어 있습니다.

1.

해 보지 않은 일에 대해 완벽한 계획이란 없습니다. 사람은 뇌 구조상 뭔가를 하면서 배우게 되어 있습니다. 일단 나가서 부딪치면 미처 몰랐던 장단점을 알아가게 됩니다. 정말 더 좋아질 수도 있고 생각만큼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일을 찾을 수도 있을 겁니다. 그렇게 몇 번의 경험이 모여서 처음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시작하는 사람들만이 알 수 있습니다. 행동하는 삶이 우리를 성장시킵니다.


2.

일이란 한발 한발 나아가면서 맞이하는 상황들을 하나하나 처리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때는 수많은 경험에 의존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경험이 가장 큰 재산이 됩니다. 연습도 하나의 간접경험입니다.


3.

우리는 어떤 일을 할 때 직관력으로 처리할 때가 많습니다. 직관력은 많은 경험에서 나오고 경험은 시행착오에서 얻어집니다. 그리고 시행착오는 행동에서 시작됩니다. 일단 시작하지 않으면 어떤 직관력도 생기지 않습니다.


4.

'다른 사람도 할 수 있다면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의 전환을 해보세요. 사람들의 능력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그 차이는 조금의 노력으로 충분히 만회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믿음이 잘 생기지 않는다면 생각을 많이 하기보다는 정해진 훈련을 더 열심히 하기를 추천합니다.


5.

'왜 일하는가'에서 이나모리 가즈오는 "작은 일에 감동하라."고 합니다. 작은 성취에 감동하는 사람은 진취적 에너지를 가질 수 있다고 하죠. 이렇게 한 단계씩 밟아가는 여러 번의 성취를 통해서 성공의 느낌을 고스란히 얻을 수 있습니다. 그 느낌을 아는 사람은 점차 믿음이 강화됩니다. 강화된 믿음은 점차 성공이라는 추상적인 느낌을 시각적으로 보여 줍니다.


6.

핑계를 대자면 누구나 한 보따리쯤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핑계를 대는 사람 치고 성공한 인물은 없습니다. 가고자 하는 길이 생겼다면 일단 행동해야 합니다. 다음 길은 시작하고 나면 하나씩 보입니다. 지금 생각지도 않은 길을 걷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길을 걷다 보면 가고 싶은 목적지가 더 많이 생기게 됩니다. 걸어 보지 않으면 생각할 수 없는 길도 있습니다.


7.

성공은 반복되는 축적의 힘에서 비롯된다. 일정한 시간에 정해진 곳을 꾸준히 가면, 어떤 결과든 얻을 수 있다.


8.

실력 차이는 분명 있겠지만, 누구는 늘 더 좋은 기회를 만나고, 누구는 항상 좋지 않은 상황을 만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것들은 거의 우연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조건 많이 해 보는 겁니다. 많이 하면 평균값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평균에서 얻어내는 것이 진짜 실력입니다.


9.

어느 분야든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꾸준한 인내력입니다. 한번 시작한 일은 어떤 결과가 나오든 끝까지 해내야 합니다. 하지만 그 과정은 정말 길고도 어두운 터널이 될지도 모릅니다. 누군가는 포기하기 때문에 끝까지 버텨낸 이가 인정받는 것입니다. 누구나 모두 해내는 일을 우리는 성공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마무리라고 말합니다. 마무리는 성공과는 다른 문제입니다. 남들이 포기하는 지점이 내가 성공하는 임계점이 되는 것이죠. 자신의 작품이 나올 때까지 꾸준히 인내력을 발휘해 보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핵심문장] 딱 한 번 읽고 바로 써먹는 지식산업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