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문장] 오래된 비밀

by 아르노
책표지.jpg
목표에 집착하거나 결과를 어떻게든 통제하려고 애쓰는 것이 아니라,
과정에서 여유를 가지고 즐기면서 순리대로 되어간다는 느낌을 가질 때,
당신은 기대하는 그 이상의 결과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운동과 휴식이 반복되면서 더욱 건강해지는 우리 신체의 원리처럼 말입니다.


1.

저항하고 부정한다고 해서 변하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변화의 흐름을 거스르는 저항은 삶을 더욱 힘들게 할 뿐입니다. 바람이 남쪽으로 불 때는 남쪽으로 날갯짓을 해야 합니다. 북쪽을 향하면 맞바람을 맞게 되지요. 변화를 두려워할 게 아니라 변하지 않음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2.

변화는 행운이다. 변화는 반드시 나에게 도움이 된다는 신념을 가져야 합니다. 인생만사 새옹지마란 말이 있지요. 겉으로는 당신을 불행하게 만든 변화라도 실제로는 행운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3.

당신의 감정과 마음을 상하게 하는 사건이나 일 속으로 빠져들지 않도록 하세요. 설혹 상대의 분노가 당신을 향할 때도 피하거나 무시해야 합니다. 같이 반응할수록 행운을 불러오는 에너지만 소진할 뿐입니다. 행운은, 편안한 마음 곁으로 다가간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4.

운이 좋은 사람들은 인생을 하나의 ‘배움의 장’으로 생각합니다. 학벌 등 객관적인 조건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의 대부분은 스스로 학습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입니다. 학교 밖에서 사람들과 부대끼면서 세상살이의 이치와 삶의 지혜를 몸으로 체득하는 것이지요. 이런 사람들은 자기학습과 자기반성을 통해 더욱 탄탄하게 행운이 흘러 들어올 수 있는 기반을 스스로 구축해나간답니다.


5.

빠른 승진이 마냥 부러운 일이기만 할까요? 빠른 승진은 빠른 퇴사의 지름길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교만한 마음과 자세가 주위에 보이지 않는 적들을 만들고, 결국 추락의 빌미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이처럼 세상만사에는 양면이 존재합니다. 그러니까 당신이 행운의 주인공이 되고 싶다면 세상의 통념대로 기계적인 반응을 보여서는 안 됩니다. 행운이 불운을 불러들이기도 하고, 불운이 행운을 불러들이기도 하니까요.


6.

세상은 배울 게 많은 학교입니다. 무엇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이 학교에서 배우고 익힐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앞을 가로막은 벽을 넘으려면 먼저 벽에 부딪쳐봐야겠지요. 한 번 겪은 위기 상황에서 교훈을 얻지 못한다면 끊임없이 쳇바퀴를 돌리는 다람쥐와 다를 바가 없답니다.


7.

두려움과 불안은 원하는 것을 이루려고 할 때 장애가 되는 사건을 불러옵니다. 일이 겉으로 잘 풀리고 있는데도 어딘가 불편하고 조마조마한 마음이 든다면, 이러한 마음은 없던 장애물도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때로는 시작 자체가 잘못되었음을 암시하는 것이기도 하지요.

당신에게 맞는 목표를 좇는 중에는 눈앞에 펼쳐지는 일이 어떻든 상관없이 당신의 마음을 편안하고 즐겁게 유지하는 데 노력을 쏟아야 합니다. 목표에 집착하거나 결과를 어떻게든 통제하려고 애쓰는 것이 아니라, 과정에서 여유를 가지고 즐기면서 순리대로 되어간다는 느낌을 가질 때, 당신은 기대하는 그 이상의 결과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운동과 휴식이 반복되면서 더욱 건강해지는 우리 신체의 원리처럼 말입니다.


8.

행운과 불운을 가르는 두 가지 요소를 꼽으라면 마음가짐과 타이밍을 들 수가 있습니다. 서로 비슷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어려운 시기를 어떤 마음가짐으로 보내느냐에 따라 결과가 많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여기에 타이밍이라는 요소가 가미되면 사람마다 삶은 천차만별로 달라지게 된답니다.


9.

대지를 꽁꽁 얼리는 혹독한 겨울이 없으면 봄에 싹을 틔우고, 여름에 잎이 무성해지고, 가을에 열매를 맺을 수가 없다는 자연의 섭리를 명심해야 합니다.

삶의 고뇌를 감당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삶의 영광과 행운을 누릴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답니다.


10.

지나친 인색함 못지않게 재운을 가로막는 것은 바로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입니다.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사람은 어떤 일을 할 때 거의 습관적으로 두 가지 반응을 나타냅니다.

하나는 해보지 않아서 못한다는 반응이고, 하나는 해봤는데 안 돼서 못한다는 반응입니다. 전자는 미래에 대한 부정이고, 후자는 과거에 대한 부정이지요. 자기 확신과 믿음이 행운과 재운을 불러들이는 데 최선의 조건이라면, 자기 부정은 거의 최악의 조건이나 다름없답니다.


11.

행운이 오건 불운이 오건 변화의 시기임을 느낄 때, 스스로 “이 변화는 나에게 유익한 것이다”라는 강한 믿음을 가지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아울러 변화의 증거들을 수집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한 다음 “이번 변화는 나에게 더 좋은 상황을 만들어주었다”라는 결론에 도달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12.

전투에서 졌다고 해서 전쟁이 끝난 것은 아니지요. 패한 전투에는 오히려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실마리가 들어 있는 법이랍니다.


13.

성공한 사람들은 배움을 통해 얻은 깨달음을 실천에 옮기는 것 역시 게을리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지난 과거부터 현재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까지 모두 학습자료로 삼으니, 자연스레 행운과 불운에 대처하는 지혜가 생겨나는 것입니다. 이런 배움의 자세가 시간이 지나면서 습관이 되고, 또 이런 습관이 시간이 지나면서 운명이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몸과 마음에 익힌 삶의 지혜가 행운을 크게 하고, 또 불운을 비켜가게 한답니다. 우리가 평소에 배움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언제나 배울 게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남을 가르치려고 하지 않습니다. 삶의 스승이기보다는 삶의 제자이기를 바라고, 또 스스로 말하기보다는 남의 말을 듣기를 즐겨합니다.


14.

어떤 일이건 나서기를 좋아하고, 어디에서건 박학다식을 뽐내며 가르치기를 즐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삶의 스승을 자처하는 사람일수록 실제로는 속이 빈 깡통일 경우가 많지요. 빈 깡통일수록 소리가 요란하니까요. 이처럼 남에게 인정받기 위해 에너지를 발산하는 사람은 스스로 운을 깎아먹는 경우가 오히려 많답니다. 자기 안에 에너지를 축적하는 데 관심이 없는 사람이 좋은 운을 만들어가기는 힘들지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핵심문장] 탁월한 사유의 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