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핵심문장] 나는 천천히 부자가 되기로 했다

by 아르노

1.

행복은 자유로운 선택이 아니라 선택의 여지가 없을 때 얻을 수 있다.


2.

행복을 되찾으려면 외적 보상을 끌어모으려는 외곬의 욕구를 버리는 대신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를 추구해야 한다.


3.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주식시장에 계속 투자할 용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오랜 베어마켓은 주식을 헐값에 퍼 담을 수 있는 대박 기회다.


4.

장기간 보유할 수 있는 자금은 대부분 주식에 투자해야 마땅하다.


5.

투자의 성공 비결이 노력이라고 믿는다. 기업 연차보고서를 꼼꼼히 읽든 하루 종일 분주히 거래하든 간에 어떤 ‘활동’이 성공을 가져다주리라 생각한다. 이 모든 활동은 내가 투자 결과를 좌우한다는 환상을 심어줄지는 모르나 실제 성과에는 해롭다. 어마어마한 거래비용을 지불해야 하고 투자를 분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6.

이미 믿고 있는 것을 확인해주는 정보에 혹한다. 반면에 내 믿음을 반박하는 정보는 무시한다. 주식시장에 대해 낙관적이거나 비관적인 사람들에게서 흔한 현상이다. 희망적인 사람들은 눈길이 닿는 곳이면 어디에서든 낙관의 근거를 찾는다. 비관적인 사람들은 정반대를 본다. 예전에 《월스트리트 저널》 독자들에게서 상반된 편지를 받았던 적이 있다. 지난 몇 년간 주식 대부분의 최고가와 최저가 격차가 컸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것이 바로 주식시장에서 돈 벌기 쉽다는 증거라고 주장한 편지가 왔다. 그런데 다른 독자는 똑같은 현상을 지적하면서 그것이 돈을 잃기가 얼마나 쉬운지를 입증한다고 말했다.


7.

첫째 절약하고, 둘째 겸손을 잃지 않으며, 셋째 주식시장의 근본가치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스스로 훈련해야 한다.


8.

투자는 두 가지 상반되는 정보, 즉 내가 생각하는 투자가치와 시장의 의견 사이에 벌어지는 전투라고 볼 수 있다.


9.

시장이 혼란스러울 때 분별력을 잃지 않도록 나를 붙드는 한 가지 기둥이 있다. 주식수익을 장기적으로 좌우하는 것은 배당수익률과 수익 성장이다. 이것이 바로 집중해야 할 요소다. 창출된 가치를 시장이 인식할 때까지 끈질기게 버티는 것이 관건이다.


10.

훌륭한 저축 습관은 경제적 성공의 열쇠다. 아이들에게 반드시 가르쳐야 할 금융기술이 있다면 바로 일시적인 만족감을 미루는 능력일 것이다.


11.

자신의 본능을 무시하고 감정을 통제하며 심호흡을 하고 자신에게 가장 유익한 것에 오롯이 집중해야 한다. 90년 이상 이어질 수도 있는 평생의 행복과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말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3년 동안 대략 1,000권을 읽어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