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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갈의 파란천사와 카네기홀의 재즈-경계를 넘는 블루

by 아영 트레이너


�1938년 1월 16일, 카네기홀의 혁명적인 밤



1938년 1월 16일, 베니 굿맨과 그의 오케스트라는 뉴욕 카네기홀에서 역사적인 재즈 콘서트를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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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베니 굿맨과 그의 오케스트라가 카네기홀에서 연주한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

클래식 음악의 전당인 카네기홀에서, 흑인과 백인 연주자들이 하나의 무대에 올라 연주한 최초의 재즈 콘서트이다. 이 콘서트는 재즈가 단순한 댄스 음악이 아니라 예술 음악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게 된 전환점이었다. 이전까지 카네기홀은 클래식 음악과 오페라, 발레 등의 공연만을 위한 공간으로 여겨졌으나, 이 공연을 통해 재즈가 그 반열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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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흑인과 백인 뮤지션이 함께 무대에 오른 최초의 주요 콘서트 중 하나로, 인종 통합의 상징적 의미도 지녔다. 베니 굿맨은 테디 윌슨, 라이오넬 햄프턴, 카운트 베이시, 레스터 영 등 아프리카계 미국인 연주자들과 함께했다. 이는 재즈계뿐 아니라 미국 사회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3. 공연은 현장에서 녹음되었으나, 처음에는 상업적 발매 계획이 없었다. 이후 녹음본이 발견되어 1950년 컬럼비아 레코드를 통해 LP로 발매되었고, 이는 재즈 최초의 더블 앨범, 최초의 라이브 앨범 중 하나였으며, 백만 장 이상 판매된 최초의 재즈 앨범이 되었다.

이 앨범은 이후 여러 차례 재발매되었으며, 1998년에는 원본 마스터를 기반으로 한 고음질 CD도 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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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참여 연주자

베니 굿맨(클라리넷), 진 크루파(드럼), 해리 제임스(트럼펫), 테디 윌슨(피아노), 라이오넬 햄프턴(비브라폰), 카운트 베이시(피아노), 레스터 영(색소폰), 프레디 그린(기타) 등 당대 최고의 재즈 뮤지션들이 대거 참여했다.



4. 베니 굿맨과 그의 오케스트라가 카네기홀에서 연주한 곡은 어떤 곡일까?

그날 무대에서 연주된 곡 중 하나가 바로 'Blue Room'. 원래는 로저스와 하트(Rodgers & Hart)가 1926년 뮤지컬 《The Girl Friend》를 위해 만든 스탠다드 곡으로, 베니 굿맨은 1938년 버전에서 리듬과 색채를 한층 풍성하게 해석했다.


유튜브 링크

https://youtu.be/ygRv24xBBbk?si=-YmT6sUUIex4WUDB







�샤갈의 블루: 사랑의 색채로 그린 우주


샤갈에게 파란색은 단순한 색이 아니었다. 그의 눈은 "하늘에서 바로 떨어진 것처럼 파랬다"고 벨라가 묘사한 것처럼, 그의 블루는 천상의 세계와 지상을 연결하는 매개체였다.



우리 삶에는 하나의 색이 있다. 그것은 사랑의 색이다.

marc chagall_The Blue Angel_1937-1938.jpg The Blue Angel, 1937-1938 (marc chagall)



�마르크 샤갈 「푸른 천사」 (1937-1938)


1. 시대적 맥락: 1937-1938년의 샤갈과 역사적 배경

「푸른 천사」가 제작된 1937-1938년은 유럽 역사의 격동기였으며, 이러한 시대적 맥락은 작품의 정서와 내용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특히 샤갈 개인에게 1930년대 후반은 유대인으로서의 정체성이 위협받던 시기였다. 독일에서는 나치 정권이 현대 미술을 탄압하여 1937년 뮌헨에서 이른바 “퇴폐 미술전”을 열었고, 이 전시에서 샤갈의 그림들도 조롱의 대상이 되었다. 그해에 나치는 샤갈의 일부 작품들을 공공 화형식으로 소각해버리기까지 했으며, 남은 작품들도 몰수하여 전시장에서 비난의 눈길에 내거는 등 그의 예술을 철저히 탄압하였다.


실제로 샤갈은 이 시기에도 캔버스에 화사한 꽃과 사랑의 이미지를 끊임없이 그려넣음으로써, 폭력에 대한 저항이자 인간 정신의 낙관에 대한 신뢰를 표현했다. 이러한 태도는 훗날까지도 그의 작품 전반에 흐르는데, 1940년대 전쟁을 피해 미국에 머무를 때조차 그는 작품을 통해 신과 사랑에 대한 믿음을 잃지 않았고, 전쟁 중에도 사람들에게 “사랑에 집중하라”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다. 요컨대, 「푸른 천사」는 폭풍 전야의 역사 속에서 탄생했지만, 그 폭풍에 맞서는 샤갈의 예술혼과 신앙, 그리고 사랑의 이상이 오히려 더욱 강렬하게 새겨진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인생에는 그늘진 면과 양지 바른 면이 있는데,
나는 언제나 양지 쪽을 걷기로 했다.





2. 푸른빛의 날개 달린 천사

「푸른 천사」는 마르크 샤갈 특유의 몽환적 상징들로 가득한 작품으로, 현실의 고통 속에서도 희망과 사랑을 잃지 않겠다는 낙관적인 주제의식을 담고 있다. 이 그림 속에는 푸른빛의 날개 달린 여성, 즉 천사가 커다란 꽃다발 앞에 몸을 굽히고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기독교 미술에서 성모 마리아 수태고지의 장면을 떠올리게 하는 동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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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초승달을 그리고 있는 화가

그림의 배경을 살펴보면, 흥미롭게도 캔버스 앞에 앉아 초승달을 그리고 있는 화가의 모습이 등장한다. 이는 샤갈 자신을 암시하는 자화상적인 요소로 해석되며, 어둠 속에서 달빛을 그려내는 화가의 모습은 예술 행위를 통한 위안과 창조의 힘을 상징한다. 한편 화가 뒤편으로는 옆모습을 드러낸 채 공중을 떠도는 인간 형상도 희미하게 그려져 있다. 현실의 중력에서 벗어나 떠다니는 이 인물은 해방된 영혼 또는 사랑에 빠진 연인의 환영처럼 보이는데, 이는 샤갈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비상(飛翔)의 이미지로서, 사랑의 황홀경이나 영혼의 자유를 나타낸다는 해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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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 울림, 영혼의 합주

1938년의 뉴욕과 파리에서 펼쳐진 두 개의 블루는 시대를 넘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전해줍니다. 베니 굿맨의 연주가 카네기홀에서 「Blue Room」 의 선율로 벽을 허물 때, 샤갈「The Blue Angel」로 하늘과 땅의 경계를 지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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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이 창조한 블루는 단순한 색이나 음이 아닌,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와 사랑이었습니다. 베니 굿맨의 스윙 리듬은 무대 위의 인종 장벽을 뛰어넘으며, 음악을 듣는 이들의 심장을 뛰게 했습니다. 샤갈은 현실과 꿈의 경계를 초월하여 사랑의 무한함을 그려냈지요. 두 예술가 모두 시대의 어둠 속에서도 "사랑에 집중하라"는 메시지를 전했고, 이는 곧 인류 의식의 성장을 위한 초대장이었습니다.


두 개의 블루는 우리에게 묻습니다. "당신은 내면의 경계를 넘을 준비가 되어 있나요?" 의식의 성장은 늘 익숙함을 벗어나는 용기에서 시작됩니다. 베니 굿맨이 재즈로 벽을 허물고, 샤갈이 색채로 사랑의 세계를 열었듯, 우리 각자도 자신만의 블루룸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예술은 우리에게 변화와 성장을 선물해줍니다. 1938년의 푸른 울림이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 안에서 진동하며, 새로운 가능성의 문을 두드립니다. 오늘 여러분이 본 내면의 경계는 무엇이였나요? 경계를 넘어 날아오를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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