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우드(LOUD)가 선보이는 공연을 맛보기 위해 여행을 감수해볼까
라우드(LOUD)를 통해 라우드(LOUD)도쿄 2024에서 주목을 받았던 더블디(Double.D)와 Solsow(쏠소우)는 2022년 라우드(LOUD)서울 힙합 부문 우승, 2023년 라우드(LOUD)도쿄 힙합 부문 우승으로 두 개의 상징적인 별을 부여받게 되며 라우드(LOUD)서울 2024 힙합 부문에 심사위원 자격으로 자리를 하였다.
그런 더블디(Double.D)와 Solsow(쏠소우)는 또다시 라우드(LOUD)도쿄 2024 힙합 부문에서도 당당히 준우승 자리를 차지하며 그들의 춤 역량의 저력을 과시했다. 라우드(LOUD)공연은 10주년이 되는 2022년 기점으로, 댄스 배틀에서 우승 상금으로 우승자에게 의미를 정의하기 보단, 보다 주체적인 입장에서 글로벌 성장발전의 의미를 찾고, 춤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접근성이 용이한 소통을 만들고, 춤이 만드는 또 다른 감정과 의지를 표현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불러 일으키고자 신설되었다.
그러한 라우드(LOUD)공연의 새로운 의지와 움직임에 맞춰 더블디(Double.D)와 Solsow(쏠소우)는 우연처럼 친밀감을 가지며 만났다.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도전 정신에 자연스럽게 그들과 라우드(LOUD)공연은 스트릿 문화의 성지라고 불리어지는 일본 스트릿 댄스계에 차별화된 콘텐츠 역할(기획)과 참여자(아티스트)로 유연하게 어우러지며 서로간의 성장 이야기를 잘 만들었다.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는 주요 인물 또는 스트릿 댄스의 관계 사이에서 역사적 인물을 심사위원으로 내세우며 참가자들의 다양한 춤의 역량을 평가하는 댄스배틀 공연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 것이 라우드(LOUD)가 지닌 기본적인 프로그램이다.
지난 11월 17일 일요일, 라우드(LOUD)도쿄 2024를 통해 선보여진 댄서들의 다양한 춤의 역량은 각 댄스 장르 심사위원의 날카롭고 섬세한 기준에 의해 선별됐고, 관객과 참여자들의 환희와 좌절, 노력과 실패의 과정을 함께하며 호평 속에 잘 끝마쳤다.
소위 이름난 다수의 댄스인들이 배틀 엔트리 참가자로 지원해 더욱 화제가 됐다. 특히 라우드(LOUD)공연은 참가자 지원에 성별과 나이를 구분에 한정된 모습을 만들어내지 않고, 성별과 나이 간 경계를 넘어 춤의 비교, 연구하고 인재를 발굴하는 시선으로 춤이 가진 문화 콘텐츠 정체성의 의미를 재조명한다. 그것이 타 공연과는 차별성을 지닌 라우드(LOUD)공연 콘텐츠 경쟁력 구성의 한 가지이다.
이것들이 라우드(LOUD)도쿄 2024현장에서 더욱 빛을 발하며 다양한 연령대 참가자 지원으로 강력한 춤의 에너지로 한데 묶여 서로 다른 춤의 역량 모습을 하고 있으면서도, 조화로움이 형성되면서 하나의 창의적인 연결됨을 보여주었다. 스트릿 댄스 콘텐츠를 통해 지역과 사람이 연결되고, 새로운 K-콘텐츠를 선보이는 장으로서의 플랫폼 역할을 구축하는 데 라우드(LOUD)공연이 큰 노력을 기울이며 일련의 시도를 해나가고 있다.
전 세계의 스트릿 댄스 문화 지형도에서 일본 도쿄 시장은 특정 지역을 대표하는 상징적 도시이다. 스트릿 댄스 문화를 선도하는 세계 메카 도시 중 하나인 일본 도쿄에서 라우드(LOUD)은 현지 댄스인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라우드(LOUD)공연에 대한 관심과 참가자의 점차적인 확대 측면은 라우드(LOUD)도쿄 우승자에게만 증정되는 한정 레고 트로피와 메달을 비롯한 새로운 나라 지역에 출전할 수 있는 자격과 새로운 성장 도전을 모색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라우드(LOUD)만이 지닌 콘텐츠의 정체성이며 차별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는 라우드(LOUD)공연이 선보여지는 나라마다 동일하게 적용되는 우승자에게 지원되는 베네핏 중 한 가지 행위이자 과정이다. 새로운 융합적 아이디어와 경쟁력 확장 가능성을 생성해나가고 있는 라우드(LOUD)은 보다 상징적인 성장발전을 연구하며 탐구하는 세계 댄스인들 주체와 단순히 시도가 아닌 변화라는 일종의 진화를 꿈꾼다.
라우드(LOUD)공연은 12년을 맞이 했고, 앞으로의 10년을 세계 시장 영역을 확장하고 콘텐츠 감각을 확장하며 새로운 문화예술적 체험을 생성하는 상징적 공연 브랜드로 위치를 점유하기 위함으로써, 쉽게 추측할 수 없는 역할을 수행해나가야 할 필요성도 있다.
이러한 것은 곧 라우드(LOUD)의 또 다른 시작 단계이고, 스트릿 댄스 콘텐츠 이 외에도 K-콘텐츠를 구성한 폭 넓은 문화예술의 지형을 형성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해야하는 과정이다. 스트릿 댄스 콘텐츠를 비롯한 문화 콘텐츠로 아시아 지역 확산을 이뤄내며 전 세계로 확장하고자 시도 하고 있는 라우드(LOUD)문화예술 콘텐츠의 현재 모습은 특정 예술 역사의 한 흐름 안에 이야기 시간을 새롭게 생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