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포갤러리 Aug 26. 2022






..구스타프 클림트/ 아델레 블로흐-바우어의 초상






실제

작년 우리 마을에는 밭에서 일하다가

벌에 쏘여 돌아가신 할머니도 계시지만

며칠 전 산소 정리하다 벌에 쏘여 두 명이 죽었다는

기사가 나고

어제는 누가 생강밭에 들어 갔다가 질식해 죽었다는 뉴스도 있었다.

이제껏

번개 맞아 죽었다는 뉴스가 제일 황당했지만

죽음과 가까워질수록

동네 도랑 건너듯 가볍게 훌쩍 뛰어넘는,

<밤새 안녕?>스런 죽음을 각오하고 살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클림트가 그린 초상화중

1416억에 거래되었다는

아델레 블로흐-바우어의 초상은 너무나 아름다워

모든 사람이 넋을 놓고 보지만

이 그림의 모델 아델레 블로흐-바우여는

빈 사교계의 최고의 스타로 정략결혼을 하고

세 아이를 낳았는데 하나는 세 살 때 죽고

둘은 낳자마자 죽어 조카 세 명에게 재산을 남기고

마흔 세 살에 뇌수막염으로 죽었다.

클림트가 3여년만에 완성할 정도로 공을 드린

이 초상화가 우여곡절 끝에 오스트리아로 돌아오게

되었을 때 빈 시내 곳곳에 '아덜레, 안녕?'이라는

플래카드가 걸릴 정도로 오스트리아 국민이 사랑하는 그림이라 한다.

실제 인물도 인물이지만

저렇게 금박으로 그려진 자신의 모습에

얼마나 흡족한 마음이 들었을까 궁금해진다.


삶은 고되고

죽음은 가깝고

사실 그 사이의 내용은 별 것 없다...

이제

<삶은 뭘까?>라는 회의보다는

<은 그런 것.>으로 받아들이며

욕심으로 쌓아놓은 것들을 종종

정리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흔아흡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