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포갤러리 Jul 14. 2023

스물넷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이란 말은 저자

밀란 쿤테라보다 더 알려진 제목이거니와

좀 자라서 책을 읽어보면

인간 존재의 가벼움은 말로 다할 수가 없으며

누구에게나 비켜갈 수없는 또아리다.

그 밀란 쿤테라가 그 자신의 책 제목처럼

어제 세상을 떠났다한다.


일전에

동네에 잘 고친다고 소문난 한의원에 나는

단골이었다.

약간은 무뚝뚝했지만 오히려 그로 인한 신뢰감은

배가되었고 매번 관리를 잘못하고 의사앞이면

주눅이 드는 나는 그의 처방을 잘 지키려고 제법

노력하였다.

하루는 너무 심한 증상으로 찾아갔더니

그날따라 심기가 불편해 보이는 의사는

나를 불쌍하게 여기는 듯 무심하게 며칠 출근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웬만하면 참아보려 했지만 더욱 악화된 몰골로

다음날 가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데 문이 닫힌 것이다.

다음날도.

그 다음 날도.

걸음을 원망하며 돌아서던 나는

그가 며칠전 돌연사했다는 말을 들었다.


나도 언젠가  그 헛헛한,

검은 사라짐이 찾아 오겠지만

'빨리빨리'

빨리빨리 학습해 둘 필요가 있다.

모든 것은 지금, 이 순간뿐이라는 사실을.








매거진의 이전글 스물셋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