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엽고 앙증맞은 캐릭터부터 병맛 디자인까지 개성만점 이모티콘 세계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술 직업의 세계 6번째, 이모티콘 작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모티콘. 어떤 분은 많이 구매를 하시기도 하고 그냥 무료로 받은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정도에 그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대표적인 국내 이모티콘 판매 채널로는 다음의 카카오톡과 네이버의 라인, 밴드가 대표적인 판매 스토어를 갖고있죠. 해외 채널은 아이메시지에 첨부할 수 있는 스티커를 판매하는 애플스토어, 메신저 별 사용처를 확인 가능한 구글플레이스토어, 자체 이모티콘 판매 스토어를 갖고 있는 텔레그렘 등이 대표적인 플랫폼입니다.
어떤 분들은 '이모티콘 1,2천원밖에 안하는데 그게 돈이 되나? 무료도 많던데?? 취미나 부업으로 하다가 운좋게 터지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있으신 분도 있을거에요. 그렇지만 노노노~ 전업 이모티콘 프리랜서 작가의 평균 소득은 생각보다 높답니다. 연 평균 소득 기준으로만 보면 4천불~ 8천불(한화로 5천만~1억) 수준인데요. 평균의 함정이 있다고는 해도 생각보다 높지 않나요?? 스토어에서 상위 랭크되어 있는 인기 이모티콘 작가의 경우에는 기본 연 소득은 최소 1억이상 부터 시작이라고 하니 1인 사업가라는 면에서 매우 수익성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일부 회사에서는 디자이너를 채용해서 이모티콘을 제작하거나 판매 스토어에 업로드를 하는 프로젝트도 진행하는데요. 이런 회사에 채용이 된다면 프리랜서만큼 수익은 받을 수 없지만 월급을 받으며 안정성있게 디자인 작업을 해나갈 수 있을것입니다.
또한 캐릭터 디자이너나 관련 프리랜서로 판매를 시작하면 새롭게 수익 다각화가 가능해집니다.
1. 단기적: 불로소득처럼 꾸준한 수익
2. 중기적: 캐릭터 굿즈 제작 판매권 제공 또는 굿즈 직접 제작, 유통으로 판매 수익
3. 장기적: 책 출간으로 인한 인세, 코칭이나 관련 강연 등으로 인한 부가적인 수익
그렇다면 이모티콘 작가 어떻게 하면 될 수 있을까! 우리 아이도 캐릭터 좋아하는데 이런 쪽으로 진로 방향을 잡아도 좋을까?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텐데요.
보통 작가로 활동하는 분들은 기초적으로 디자인 툴을 이용할 줄 아는 분들이 많아서 포토샵, 일러스트 같은 기초 프로그램은 자유롭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미술이냐 아니냐가 중요하진 않지만 아무래도 캐릭터를 그리고 창작하는 일이다 보니 전공자 분들이 도전하는 경우가 많고요. 세부적으로 순수미술이 유리한가, 디자인 학과가 유리한가 물어보신다면 아무래도 자신의 의도나 생각을 표현하는 분야인 순수미술보다는 대상에게 판매할만한 상품디자인을 중심으로 하는 디자인과 학생들이 결이 맞더라구요.
특히 그래픽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등 같은 분야에서 상징적인 이미지나 자신과 대중이 받아드릴 수 있는 이미지를 제작한 학구적 경험이 있는 분들이 더 창의적인 결과물을 내는데 유리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 컴퓨터 장비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직업이기 때문에 요즘같은 시대에 원격, 재택 업무로 전환할 수 있어 글로벌하게 작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구요. AI 가 이미지를 제작한다고 해도 캐릭터의 창작성과 문화적 해석, 상징성을 연결해 표현하기는 어려우니 미래의 직업을 준비하는 우리 아이들에게는 여전히 비전이 있는 분야로 꽤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을까 합니다.
만약 아이가 캐릭터, 공예쪽에 관심을 보이거나 이러한 활동에 호기심을 보인다면 아이와 함께 여러 캐릭터를 접하면서 주변 사물들을 어떻게 캐릭터로 만들어봤는지 생각해보며 아이만의 디자인을 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아요.
집에서 하기 어렵다면 전문 교육 기관에서 다양한 표정과 감정을 그림으로 배워보거나 다양한 사물을 관찰해 그려보는 창의 수업으로 어떻게 이걸 심볼릭하게 표현해볼지 고민하면서 근본적으로 아이의 관찰력과 표현력을 키워본다면 더 좋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