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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대표원장 Aug 06. 2024

미술직업의세계12 : 컨셉아티스트

파이널판타지 게임 속 멋진 가상 디자인을 꿈꾼다면

여러분은 영화나 게임을 즐기면서 "이 장면은 어떻게 이렇게 멋지게 만들었을까?"라고 궁금해 본 적 있나요? 여러분의 상상 속 세계를 시각적으로 구현해내는 마법사 같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컨셉 아티스트(Concept Artist)!

컨셉 아티스트? 생소한 이름만큼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 지 알아볼게요.



Q. 컨셉 아티스트가 정확히 어떤 직업인가요?


컨셉 아티스트는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의 프로젝트에서 가장 먼저 시각적 아이디어를 그려내는 사람입니다. 캐릭터 디자인부터 배경, 소품까지 초기 스케치로 작품의 전반적인 시각적 방향을 결정하죠. 

영상물이나 제품의 시나리오나 기획 단계의 구상안을 보고 디테일한 이미지와 무드를 정하기 때문에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주세요.


Q. 대표적인 컨셉 아티스트는 누가 있을까?


대표적인 인물로는 스타워즈 시리즈의 초기 컨셉 아트를 진행한 랄프 맥쿼리 (Ralph McQuarrie)와 헤일로, 파이널판타지의 컨셉 아트를 진행한 크레이그 멀린스 (Craig Mullins)를 손꼽을 수 있겠네요. 


랄프 맥쿼리는 스타워즈 감독인 조지 루카스의 요청으로 20세기 폭스 측에 제작 승인을 위해 간부들에게 쉬운 스토리 이해를 위해 관련 이미지를 스케치한 것으로 유명한대요. 그의 도움으로 제작이 결정된 스타워즈는 캐릭터, 병기, 디자인, 배경 등 모든 디자인이 그의 손을 거쳐 완성되었다고 해요.


크레이그 멀린스는 필명 '굿브러쉬, 갓파더'라고 말할정도로 살아있는 전설, 업계에서 손꼽히는 경지의 분이죠. 사진인 줄 알았는데 사실은 그림이였다는 것으로 유명한 ...ㅎㅎ 많은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좌절감을 안겨주기도 하는데요.  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매트릭스 레볼루션>, 세계적으로 히트를 기록한 게임 <헤일로>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텔레비전 드라마 <영 인디애나 존스> 등 그가 연출하고 디자인한 캐릭터와 배경은 여전히 사실적이고 입체적입니다. 


그의 컨셉 아트를 보시고 싶은 분은 아래의 craig Mullins 포트폴리오 사이트 클릭하세요. 

https://www.goodbrush.com/concept



Q. 컨셉 아티스트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컨셉 아티스트라는 직업은 20세기 중반 영화 산업이 발전하면서 본격적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영화의 장면을 구상하는 데 주로 사용되며 일러스트레이터 중에서 해당 업무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현재는 비디오 게임과 애니메이션 산업 성장으로 그 수요가 급격히 증가해 하나의 업무로 세분화해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Q. 컨셉 아티스트는 어떤 업무를 하며 하루를 보낼까?


내가 만약 컨셉아티스트라면 어떤 곳에 다니고 어떤 업무로 일을 보낼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가상의 컨셉 아티스트 이지훈씨의 하루를 정리해보며 업무를 살펴볼게요.



"그의 업무 책상은 다양한 스케치와 아트북, 그리고 디지털 태블릿으로 가득합니다.

매일 아침 진행하는 팀 미팅에서 이지훈씨는 팀원들과 함께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상황을 점검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합니다. 오늘은 게임의 새로운 확장팩에 등장할 주요 캐릭터와 환경 디자인에 대해 논의합니다. 회의가 끝난 뒤 새로운 캐릭터 디자인 작업을 시작합니다. 디지털 태블릿을 사용해 다양한 스케치를 그리며, 캐릭터의 외형과 의상, 표정을 구상합니다. 그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시도하며 가장 적합한 디자인을 찾아갑니다. 작업 중간중간 동료들과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디자인을 개선합니다.


오후에는 게임의 새로운 지역 배경을 디자인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지훈은 게임의 스토리와 분위기를 고려해 환경의 디테일을 세심하게 그려나갑니다. 그는 다양한 레퍼런스를 참고하며, 게임 세계가 더욱 생동감 있게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게임 내에서 사용될 다양한 소품들도 디자인합니다. 무기, 장비, 도구 등 다양한 아이템을 구상하고, 각 소품의 디테일을 정교하게 그립니다. 이후, 전체 프로젝트의 컬러 스키밍 작업을 진행하며, 각 요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색상을 조정합니다."



Q. 컨셉 아티스트의 연봉은?


컨셉 아티스트는 대체로 높은 편입니다. 한국에서는 2,500~3,500선으로 초봉이 세팅되어 있고 경력에 따라 더 인상되죠. 영화 프로덕션이나 대형 게임사에 들어가면 추가적인 복지나 혜택이 더 많다고 해요. 


미국의 경우에는 ㅇ평균적으로 약 6만달러(7,200만 원)~ 부터 시작하고 경력이 있거나 헐리우드 같은 유명 프로덕션, 게임 스튜디오에서 일하면 평균 10만 달러(1억 2천만~) 정도로 평균 연봉이 결정된다고 하네요.



Q. 컨셉 아티스트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은 높은 편인가요?


현재 전망으로는 컨셉 아티스트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전망으로 보여지는데요. 영화, 티비 등 영상 매체를 기반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꾸준히 성장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이들의 직업적 역할이 매우 중요한 파트가 되었을뿐 아니라 VR, AR 등 새로운 미디어 출현으로 이들의 기술과 창의력의 중요성은 점점 커질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경쟁이 치열할 뿐 아니라 프로젝트가 글로벌하게 진행할 수 있는 만큼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과 외국 기업과 소통할 수 있는 언어적 능력, 꾸준한 포트폴리오가 매우매우 중요하답니다.





창의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컨셉 아티스트 직업! 

나만의 세계를 창조할 수 있는 특별한 직업을 꿈꾼다면,

컨셉 아티스트를 생각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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