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마인드가 성공적인 미술학원 창업을 결정한다
안녕하세요.
대표원장입니다.
소규모라도 내 사업장에서 내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과
회사를 그만 둔 뒤 제 2의 직업으로 시작 할 수 있는 일은 없을까? 라는 생각에서
자영업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미술을 전공한 경우에는 자영업 중 가장 흔하게 선택하는 길이 미술학원이라고 생각해요.
각자 상황에 따라 선택을 하는 이유가 있겠지만
예비 원장님들에게 미술 창업이 다른 자영업보다 좋은 점 3가지를 고른다면
1. 회사를 다닐때는 느껴보지 못했던 일상의 여유(특히 오전 !)
2. 5천만원 미만으로도 시작 가능한 소자본 창업인 점
3. 수강생 모집과 동시에 바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
을 얘기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장점이 많아도 나에게 안맞으면 소용없겠죠.
고민 끝에 학원을 차렸지만 2년만에 접은 원장님들을 만나보며
미술학원 창업 전 충분한 고려나 준비없이 시작한 분들이 많다는 걸 느꼈어요.
특히 이런 원장님들의 마인드나 학원 운영 방식은 비슷한 부분이 많았는데요.
내가 혹시 미술학원을 창업할 계획이라면 시작하기 전에 이 글을 읽고
나에게 해당하는 사항은 없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셨으면 해요.
1. 커리큘럼
폐원하거나 어려운 원의 원장님들은 공통적으로 커리큘럼에 많은 신경을 쓰지 않으세요. 대부분 내가 강사때 해봤던 프로그램이나 핀터레스트, 인스타에서 보고 그때마다 시의성과 주관적인 기준으로 진행해 수업을 진행하곤 해요. 그래서 작품을 완성하는 기간도 명확하게 정해진 것이 없이 아이가 완성할때까지인 경우도 있고 나이별, 수준별로 구분도 되어 있지 않습니다. 처음에 원생이 적을때는 그나마 신경쓰던 내용도 점차 원이 바빠지다보니 주먹구구식이 되버리고 어머님들에게 미술적 목표나 의도가 없이 트렌디한 것을 추구하거나 어디서 본 것같은 작품만 진행하는 원이 되고맙니다. 이런 시류를 따르는게 무조건 나쁜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우리원만의 프로그램 특징이 있어야 엄마들에게 효과적으로 안내를 할 수 있겠죠.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적인 효과나 재미를 줄 수 있도록 우리 지역에서 나만의 독특한 프로그램이나 커리큘럼을 보유하는데 신경쓰시기 바래요.
2. 원 관리
미술 학원 창업 컨설팅을 해보면 생각보다 학원 수업은 많이 하셔서 익숙하지만 운영에 대한 준비는 전혀 안되있으신 예비 원장님들이 많으세요. 유아, 초등별 타임테이블 구분이나 학원의 지출, 수익에 대한 정리, 종합소득세 같은 기본적인 자영업자의 세무 지식 등 가장 기본적인 수준의 손익구조도 파악이 안되고 있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처음부터 모르겠다고 세무부분은 면세업자인데도 불구하고 기장대행을 맡겨서 처리해버리시는 분도 많았고요. 비품이나 재료 정리도 주기적으로 0개월에 0번씩 하겠다라는 기준이 특별히 없어서 미술학원이 점점 지저분해지는 경우도 많았고요. 미술학원이라 아이들 물감이나 그리기 재료때문에 깨끗하기 쉽지는 않지만 우리 원만의 규율과 규칙이 있는것과 아닌 원은 입구부터 느낌에 차이가 나요. 예쁘고 귀엽게 장식하고 인테리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건 지속적인 운영 관리라는 점 까먹지 않으면 좋겠어요.
3. 학원 마케팅 부족
처음 학원을 차린다고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게 무엇일까요? 제일 해도 잘 늘지않는게 학원 마케팅입니다.
학원은 마케팅으로 좌지우지 되지는 않지만 입소문을 확성기처럼 불릴 수 있는게 마케팅인만큼 기본적인 운영 채널에 대한 다양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작은 학원이지만 회사처럼 로고와 컨셉, 인테리어 스타일이 통일되어 있는 곳과 중구난방인 곳 두 학원이 있다면 어떤 곳을 엄마들이 선택할까요? 원의 프로그램 특색이나 관리에 차이가 없다면 브랜딩이 잘되있고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잘 하는 곳을 선택하지 않을까요? 가끔씩 예비원장님들이 체험수업을 무료로 하는것도 손해보는 느낌이 든다고 안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식당에서는 돈을 주고서라도 체험단 리뷰부터 각종 리뷰 이벤트까지 진행합니다. 학원이라고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수강생이 늘겠지라는 생각보다는 적어도 내 수업의 신뢰도를 무엇으로 보여주고 키울 것인지 한 가지 채널을 정해서 컨텐츠 발행일부터 스타일까지 정하셨으면 좋겠어요. 업체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간단한 수준의 브랜딩은 기초적인 수준에서도 진행할 수 있는 만큼 고민해서 준비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학원업도 치열한 교육열만큼이나 생존율이 외식업이나 기타 자영업만큼 어려운 분야입니다. 장점만 보기보다는 현실적으로 내가 얼만큼 준비가 됐는지 확인해보고 시작해보셔도 늦지 않아요 :)
미술학원 창업에 대한 상담, 컨설팅 문의는 댓글/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