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표원장입니다.
오늘은 제가 운영하는 팟캐스트에서도 소개했던 주제,
좋아보이는 학원과 진짜 좋은 학원이 가진 차이점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자세히 얘기해보려고 해요.
일단 이 부분을 얘기하려면 좋은 학원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정의를 얘기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어떤 학부모님에게는 좋은 학원이라는 것이 아이들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원을 뜻할 수도 있고
어떤 분에게는 아이들에게 친절하고 꿈을 키워주는 곳일 수도
어떤 분에게는 아이들이 주도적이고 자신감을 키워주는 학원이 좋은 학원일 수도 있을텐데요.
제가 말하고 지향하는 좋은 학원이란 저 요소를 고루 지니면서도 항목별 평점이 전반적으로 높게 유지하려는 노력을 하는 곳을 의미합니다. 각 항목을 점으로 표현한다면 도형으로 그림을 그렸을때 정삼각형 모델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얘기할 수 있을텐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요소는 어떤 특징으로 나타나는지 확인하는게 중요하겠죠.
1. 인테리어 투자보다 정리정돈과 청결에 신경을 쓴다
새로 개원한 학원 중에서는 어머님들의 눈길을 끌기 위해 감성적인 색감, 파스텔톤의 아기자기한 느낌,
아치형 문과 곡선형 천장 등 다양한 업체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을 진행하는데요.
요즘은 인건비가 많이 올라서 인테리어 디자인비가 평당 단가가 많이 올라갔기 때문에
이런 인테리어를 갖춘 곳일수록 설비 투자비가 높은 곳이 많습니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원비를 높게 책정할 수 밖에 없고 수강생 모집도 점진적으로 아이들을 케어하며 올리기보다는 일단 기본 인원수 확보를 목표로 한 굉장히 공격적인 홍보마케팅을 진행할 가능성이 높아요.
급격한 원생 증가는 자연스럽게 강사교육이나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 원의 경우에는 운영 소홀이나 원생 관리에 미흡한 부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지요. 물론 노련하게 계획하에 미리 강사교육부터 수업 체계까지 준비하는 원장님도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확률상 가능성이 낮을 뿐이죠. 오히려 인테리어보다는 이곳이 얼마나 정리정돈이 잘되고 있는지, 화장실이나 원내 청결은 잘 지켜지고 있는지, 매뉴얼은 있는지를 보시면 이곳이 내실있는 곳인지를 알 수 있을거에요. 특히 미술학원의 경우에는 조금만 지나면 금방 더러워지기 쉬운데 이런 기본적인 부분에 신경을 쓰고 있는 곳이라면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는 속담처럼 다른 것들도 잘 관리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걸 의미하겠죠.
2. 소수 정예로 맞춤형 교육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여러분은 규모가 큰 학원과 작은 학원 중 어떤 곳을 선호하시나요?
학원은 교육청에서 인가를 받으려면 각 지자체별로 최소 면적이 있기 때문에 그 면적을 고려해 학원을 차릴만한 곳에 임차를 하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30~40평대로 시작하는 곳이 많아요.
이렇게 크게 시작하다보니 최소 수업 가능 인원이 정해지고 소수 정예로 수업을 하는 것은 불가능해 집니다.
소수 정예 수업은 1명의 선생님이 유아의 경우에는 3~4명, 초등의 경우에는 4~5명 정도를 의미하는데요.
대형 학원일 수록 이런 소수정예 시스템으로 수업하는게 어렵고 그러다보면 뒤처지는 아이들이나 더 잘하는 아이들에 대한 세밀한 케어가 어려울 수 밖에 없어요. 미술의 경우에는 주제식 수업으로 진행했을때 아이가 원하는 세부 요청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서 모두가 예시작 이미지를 그대로 본떠서 나오는 방식으로 나오기도 하는데요. 큰 학원인 경우에는 소수정예로 맞춤형 교육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해 보고 학원을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3. 아이들 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수업을 진행하고 나서 아이들의 수업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렇지만 아이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무엇을 하고 있으며 어떤 부분을 어려워하는지는 필수적인 피드백일텐데요. 가끔씩 원장님께서 직강을 하는 곳에서는 이러한 피드백이 원활하게 안되는 곳이 많아요. 글로 작성하는 것이 어렵고 그렇다고 매번 전화를 해서 얘기하는 것도 어렵다보니 초반에는 하던 피드백이 점차 없어지거나 줄어드는 상황이 되는 것이죠. 강의에 퀄리티는 우수하지만 무엇을 하고 있고 어떻게 되고 있는지를 알려주지 않는다면 원장의 중요한 역할, 즉 소통과 전체 원생 관리가 안되고 있는 학원이라는 뜻이에요. 그러니 정기적으로 내 아이에 대한 수업이나 내용에 대한 안내가 없는 곳이라면 등록을 고민해보세요.
4. 수업 내용의 변화와 단계별 구성이 체계화되어 있다
프랜차이즈에서는 본사 교육 개발팀이 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난도나 수업 내용을 다양하게 체계적으로 구성하지만 개인 원의 경우에 초반부터 이렇게 짜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는 곳도 많아요. 그러다 보니 초반에는 자신이 했었던 내용을 기반으로 하거나 시중에 교재로 진행하는 곳도 많은데요. 시중 교재로 한다고 했을때도 그 예시 커리큘럼이나 구성, 단계별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지를 보시고 그렇지 않다면 어떤 식으로 연령별, 수준별 차등을 두고 진행하는 지 미리 상담하실 때 확인해본다면 내 아이를 보낼만한 믿을만한 학원인지를 알 수 있을거에요.
오늘은 이렇게 제가 팟캐스트에 3번째 에피소드로 올린 좋은학원과 진짜 좋은학원의 차이점을 조금더 상세하게 내용을 정리해 안내드렸어요.! 브런치에 글쓰는 것을 좋아하긴 하지만 일때문에 바쁘다보니 자주 쓰는게 힘들어져서 빠르게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는 매체인 팟캐스트를 오픈하게 되었어요.
제 글을 읽으시면서 미술교육, 학원경영, 학원교육, 학원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께서는 저의 팟캐스트 채널 구독해주시고 들으시면 많은 도움 받으실 수 있을거에요 :)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 글로 만나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