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종윤 Feb 21. 2020

유럽의 사실주의 화가 구스타브 쿠르베

나는 한국의 역사는 가볍게 알고 있지만 유럽의 역사는 잘 모른다.


그래서 그림에 대해 공부하다 보면 내가 공부하는 그림이 탄생하는 시기에 어떤 분위기였기에 이런 그림이 탄생했는지 많이 궁금했다.


하지만 그림은 작가의 공감각을 통해 그려지기 때문에 겉으로 보이는 그림 세계와 많이 다른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프랑스의 화가 "구스타프 쿠르베"는 달랐다.


그는 유럽의 아름다운 순간을 그렸던 대부분의 화가와는 달리 화려함 속에서 열심히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 당시의 서민들을 주연으로 하여 그림을 그렸다.


그 때문일까? 그의 그림은 전체적으로 어두운 느낌이 강하다.


쿠르베는 보지 않은 것은 그리지 않았을 정도로 사실주의에 대한 신념이 강했다.
귀스타프 쿠르베 - 오르낭의 매장

쿠르베는 천사, 신과 같은 실제로 볼 수 없는 것은 그림으로 담지 않았다.


그런 이유 때문에 쿠르베의 그림은 솔직하고 거짓되지 않은 매력이 있다.


귀스타프 쿠르베 - 화가의 작업실

그의 작품은 사진처럼 정직하면서 유럽 서민들의 일상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쿠르베의 그림을 더욱 재밌게 보고 싶다면 그림 속 각각의 주인공들이 뭘 하고 있는지에 집중하면서 그림을 좌, 우 , 중앙 순으로 나눠 감상한다면 훨씬 재밌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전 26화 상식적인 기준으로 보면 어려운 그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