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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종윤 Feb 27. 2020

상식적인 기준으로 보면 어려운 그림

폴 세잔의 정물화

#사과를 가장 잘 그렸던 화가

#근대미술의 아버지


빛의 각도, 원근법 등.. 을 신경 쓰며 그렸던 다른 인상주의 화가와는 달리

세잔의 그림은 상대적으로 굉장히 단순하다.


단순함이 주는 아름다움을 그린 화가

폴 세잔


그의 그림에 대해 알아보자

폴 세잔은 프랑스의 대표적인 인상주의 화가로 피카소와 브라크 같은 입체파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준 현대미술의 아버지이다.
나는 사과 하나로 파리를 놀라게 하겠다


폴 세잔은 사과를 세상에서 가장 잘 그리는 화가로도 유명한데 그의 사과 그림에는 작은 특징 하나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우리의 상식과 맞지 않는 그림을 그린다는 점이다.


우리가 아는 사과는 동그란 원형이다. 

하지만 그의 그림 속 사과는 마치 2차원 세상 속에 존재하는 사과 같은 느낌이다.

왼쪽의 그림은 세잔이 그린 사과이고 오른쪽의 그림은 고흐가 그린 사과이다.


이 두 사과 그림에는 큰 차이점이 존재하는데


고흐의 사과 그림에는 사과 특유의 굴곡이 느껴지는 반면 세잔의 사과에는 사과 특유의 굴곡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기존의 상식으로 그림을 판단하면 당연히 고흐의 사과 그림이 더 잘 그린 그림이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대표적인 사과그림 하면 세잔의 그림을 말한다.


왜 그런 것일까


바로 굴곡이 나타난 사과를 그린 그림은 흔하기 때문이다.


세잔의 그림은 많은 이들에게 어렵다.


어쩌면 3차원이 익숙한 우리들의 상식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그림이 바로 세잔의 그림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세잔의 그림은 가치가 있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희소가치 때문이다.


우리들의 상식에 부합하는 그림은 흔하다. 

하지만 상식을 벗어난 그림은 많지 않다. 


디테일을 중요시했던 당시

세잔의 그림은 상식을 벗어난 그림이면서 동시에 희소가치가 있는 그림이었다.

폴 세잔 - 수프 단자가 있는 정물
폴 세잔 - 양파가 있는 정물
폴 세잔 - 바구니가 있는 정물

폴 세잔의 그림을 보면 그림 속에 사람은 많이 없고 사과가 많은데 그 이유는 움직임이 있는 대상을 그리는 것을 싫어했기 때문이고 움직임이 없는 정물 중 사과를 선택한 이유는 오랫동안 썩지 않아서 사과를 많이 그렸다고 한다.


모델의 미세한 움직임이 싫어 오랫동안 잘 썩지 않고 움직이지 않은 사과를 그린 화가


폴 세잔


상식을 벗어난 그림이지만 작가만의 선명한 잣대가 드러나는 그의 그림을 보면

아직은 어렵지만 "적지 않은 철학이 담긴 그림이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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