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상드르 카바넬
금방이라도 화면 밖으로 넘쳐버릴 것 같은 바다의 수면 위에서 비너스가 이제 막 잠에서 깬 듯 기재개를 펴고 있고 그녀의 주위에는 5명의 큐피드가 나팔을 불며 비너스의 탄생을 축하하고 있다.
인간이라면 절대 있을 수 없는 위치에 존재하는 비너스와 그녀를 둘러싸고 있는 큐피드들을 보면 우리는 묘한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다.
이 그림은 고전 회화의 모티브인 비너스를 암시하면서도 비너스를 매우 순수하게 재현했다는 점에서 당시 많은 인기를 끌었다. 많은 사람들은 당시 가장 인기 있었던 예술적 기호를 보여주는 완벽한 예로 <비너스의 탄생>을 언급한다.
이 그림을 좋게 평가했던 사람들이 많았던 만큼 부정적으로 평가했던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비판했던 사람들은 대부분 그림 속 외설적인 요소를 지적했는데 당시 프랑스는 여성의 발목만 보여도 기겁을 하던 보수적인 분위기였던지라 아예 이해가 안 가지는 않는다.
이 논란은 나폴레옹 3세가 이 그림을 구매하면서 일단락되었다.
나폴레옹 3세가 카바넬의 작품을 구매했다는 이유로 카바넬은 스타가 되었고 <비너스의 탄생>을 비판했던 비평가들은 '아름다움' '경지에 이른 채색' '수학적으로 너무 완벽한 인체 비율' 등.. 의 평가로 자신의 과거 비평을 숨기기 바빴다고 한다.
인스타그램에서 예술로 소통해요~!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보다 쉽게 예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