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이진 Aug 01. 2024

시청역 역주행 사건 저는 테러로 봅니다

https://www.wikitree.co.kr/articles/971647


일단 대한민국 사법부는 사형 제도를 폐지하진 않았지만 사형 선고를 하지 않는 상태로서, 사형 집행도 멈춰있기에, 실질적인 사형 폐지국이고 저는 이 지점에 동의하는 사람입니다. 게다가 한국 사법부는 초범이라거나, 청년이라거나, 여성이라거나, 자녀가 있거나, 등등 여러 사정을 감안하여 형량을 높게 주는 편이 아닌데, 이 지점 또한 저는 납득은 하는 편이고요. 찬성이라기보다는 납득에 가깝습니다. 그런 제가 이 사건에 대해서는 사형 선고도 필요하다 보는 이유는 저는 이 사건을 단순 과실로 보지 않기 때문이라고 일전에 긴 글로 작성을 했었고요.


가속 페달을 밟은 것이 확인된 부분에 대해서도 브레이크와 혼동을 했다고 보도가 나오는데, 통상 브레이크인 줄 알고 가속 페달을 밟으면 당황해서 어느 벽이라도 차를 부딪혀서 일단 멈춥니다. 차사고에서 운전자가 크게 다치는 이유 중 하나는 눈앞에 사람이 나타났을 때 운전자가 본능적으로 자기도 모르게 핸들을 확 꺾어서 벽이나 어딘가에 심하게 부딪히기 때문으로, 


이 사건 가해자는 눈앞에 계속 사람이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노선을 전혀 바꾸지 않았으며 어떻게라도 차를 멈추려는 의사도 전혀 보이지 않았고, 나중에 도로 한 중앙에서 서서히 정상적으로 멈췄죠. 남을 죽게 하는 것보다 자기가 먼저 다치게 되는 게 통상적인 인간의 반사 반응이고, (영화나 이런 데서도 눈앞에 누가 나타나면 핸들을 확 꺾어서 자기 차를 차라리 벽에 박거나 급 브레이크를 밟는 것처럼) 특히 운전이 직업인 경우에는 이런 반사 반응이 몸에 배어 있는 게 정상입니다. 


저는 이 사건 명백히 고의라고 보고 있고 다만 이 정도 피해를 예상하지 못했을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디 놀러 가서도 아니고 그냥 일상을 살았던 것뿐인데, 이렇게 허망하게 죽음을 당할 수 있다고 하면, 그건 사회의 안전 자체를 훼손하는 것이므로, 고의 사건임을 밝혀서 사형 선고도 나와야 된다, 보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무당이 되는 3가지 경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