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여성은 남성의 외적 조건에 집중할까

by 이이진

요즘 워낙 젊은 층이나 뭐 다들 결혼도 안 하고 지나치게 형식적인 조건에 치중하기 때문에, 이런 내용들이 유튜브에 자주 올라오는 것 같습니다. 여성들이 남성의 조건을 너무 따진다는 거죠. 사회자는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남성의 조건이 아니라 관계에서 서로에 대한 존중과 신뢰성이라고 말하고는 있습니다.


여성들도 사회자가 말하는 조건을 가진 남자를 당연히 찾고 있습니다. 나를 존중하고 배신하지 않으며 순간적인 욕망보다 인간적인 애착을 가질 수 있는 진중한 사람을요. 그런데 문제는 이런 고가 치는 쉽게 파악할 수 없고 오랜 세월 동안 함께 살며 이룩하는 점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성은 당장은 알 수 없더라도 이런 남자일 것이라는 판단에 의해 장기적인 관계를 맺어야 하는데, 현대 사회에서 여성에게 성적 자유를 준 것 이상으로, 이런 고 가치가 달성되지 못해 여성이 잃는 상실에 대해서도 거의 보장이 없습니다. (고 가치가 달성되지 못할 경우 여성은 양육과 생활의 부담을 전적으로 본인이 다 져야 하므로 이에 대해 상대적으로 민감한 겁니다. 기존 대가족 구조가 파괴되었으므로 양육에 대한 부담은 이제 가문이 아니라 여성 혼자 부담해야 되므로 오히려 높아졌습니다. 과거에는 사별하거나 거의 당하지 않는 이혼을 여성이 당할 경우 어느 가문에서든 거두지 않으면 비난받는 경향이 높았죠.)


따라서 여성들은 고가 치를 가진 남자인가를 판단하는 데 있어 트릭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트릭을 사용하지 않으면 남자들의 본심을 알 수 없으므로) 그 과정에서 여성들의 이런 형식적인 조건이 요구되는 겁니다. 형식적인 조건도 이룩하지 못 한 남자에 대해서 여성이 갖는 부담을 사회가 인정해 주어야 여성들이 이 부담을 갖더라도 관계를 유지하려 할 겁니다. 현재는 여성이 전적으로 남성에 대해 판단해야 하고 (과거에는 집안이나 집단 간에 감시가 있어 이혼도 쉽지 않았던 터라) 그 판단에 대해서도 혼자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에, 여성들이 고 가치보다는 일단 확인할 수 있는 외적 조건에 집중하게 되는 겁니다.


여성들은 역사를 통해서 진중한 배우자를 찾기 위해, 혹은 자신보다 강한 남성들을 통제하기 위해서 온갖 트릭을 사용해 왔습니다. 여성은 남성을 물리력으로는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여성들만의 복잡한 트릭이 발전한 거죠. 남성들이 이 트릭의 발전을 캐치하고 신뢰를 얻었을 때 관계는 안정화 단계에 이릅니다만, 트릭이 변화하는 단계에서는 늘 극한 갈등이 발생합니다. 앞서 설명했지만 현재 여성들이 가문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그로 인해 결혼 또한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어진 반면 양육 부담이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인간 자체에서 이성 선택의 기회가 이렇게 극도로 확대되는 적은 처음 아닐까 싶네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누군가는 국민 입장에서 사법부를 감시를 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