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 보면 그렇더라고요
https://youtu.be/cwIwCmlKoCk? si=1 BCePl7 WVP5 C9_H_
인터넷에 찾아보니까, 교수님 메일 주소가 "derek.driggs@utah.edu" <derek.driggs@utah.edu>로 나와 있어서, 하단 댓글 내용을 메일로도 보냈습니다. 댓글은 의견을 적고, 또 제가 묻고 싶은 건 메일로 드리는 게 나을 거 같아서요. 하단 메일 받으시면 제가 보낸 사람이란 점 말씀드립니다. (교수님이라고 부르는 게 제일 나을 거 같아 그렇게 보냈으니 이 점도 양해 바랍니다.)
Love must be sincere. Hate what is evil; cling to what is good.
Romans 12:9 loveevilgoodness
For this is the message you heard from the beginning: We should love one another.
1 John 3:11 lawloveneighbor
위의 두 문장을 보면, 사랑하는 인간의 행위는 신실해야 한다 (Must) 로서, 즉 인간이 사랑이라는 실체적 행위를 함에 있어서 신실해야 함을 규정하고 있고, 요한서의 우리는 서로 사랑해야 한다 (Should)는 인간이 신의 말씀에 따라 서로 사랑해야 함을 명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소 섞인 부분도 있습니다만, Should는 상대적으로 추상적이고 보편적인 규율을 규정하고, Must는 구체적으로 인간이 어떻게 행위할 것을 규정한다고 보이고요.
이게 지금에 와서, 현대 영어에서, Should가 다소 권유적 입장이 된 것도 연관이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즉 인간이 지킬 수 있는 혹은 지켜야 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가령 <오늘 너는 반드시 3시간은 공부를 해야 돼>란 문장에서야 Must가 가능하지만, 추상적 가치를 추구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Should가 가능한 그런 이치랄까요? 가령, 너는 좋은 사람이 돼야 해, 그러나 좋은 사람이라는 건 다소 추상적인 가치이니까 Must는 힘들죠. ^^;;;;;
Could와 Can, Would와 Will의 차이는 Should와 Must의 차이와는 다르기 때문에, 일단 위에 두 조동사만 댓글을 작성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