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국화가 김현정 Nov 07. 2024

출시 당일 매진,품절대란의 비결?

With. 해태제과




미용, 식품, 의료, 교육, 금융 등 다양한 업계와 협업을 진행해온 지 약 10년 정도 되어가는데요, 많은 분들께서 아직 화가의 아트 컬래버레이션은 조금 낯설게 느끼고 계신 것 같더라고요! 화가랑 협업은 어떻게 진행이 되는 건가요? 라는 질문을 자주 받기도 합니다. 그래서 준비해 보았어요! 화가와의 협업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첫 번째 이야기는 해태제과의 “연양갱”입니다. 전통 간식으로서 오랜 기간 동안 사랑받고 있는 한국의 대표 간식인 양갱과 한국화가의 콜라보! 과연 결과물은 어떻게 나왔을까요?



출시된 당일 매진을 기록한 화제의 간식이 있습니다. 바로 해태제과의 연양갱인데요! 특별한 디자인을 통해 소장욕구를 불러일으킨 연양갱 탄생 과정을 소개합니다.  




항상 모든 협업을 진행할 때마다 체계적인 진행과정과 소통, 맞춤형 시안 제작, 협업 타임테이블 등 탄탄한  계획을 짜고 진행을 하고 있는데요, 크게 6단계로 진행 괴정을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미팅 및 계약 진행

2. 기획

3. 타임테이블 구성

4. 시안 제작

5. 작품 제작

6. 결과 도출





한국화가 김현정 x 해태제과 연양갱





해태제과와의 컬래버레이션 시작에 앞서 '해태'의 아이덴티티,'연양갱' 로고와 메인컬러의 정보를 파악합니다.



해태제과 로고 변천사





'연양갱'의 핵심 키워드를 선정합니다.'연양갱'이 가진 특성을 마인드맵화하여 작품과 어떻게 접목할 수 있을지 구체화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 의미 : 한국 전통 간식, 역사 

- 형태 : 편리함, 바(bar)형태

- 특성 : 달달함, 에너지, 활동 중 섭취 





1. 일월오봉도의 현대적 해석

연양갱의 전통성과 어우러지도록 "일월오봉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 왕을 수호한다는 의미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의미의 작품을 선물한다.


2. T.P.O

연양갱이 특히 먹고 싶은 순간을 현대인들이 많이 즐기는 운동 종목들로 표현하여 직관적인 메세지로 전달한다.


3. 모으는 재미!  

5개가 하나의 병풍처럼 그림이 이어지도록 구성한다.




*일월오봉도*

다섯 개의 산봉우리, 해와 달을 그린 그림으로, 통치자가 다스리는 삼라만상을 상징하며 주로 병풍으로 제작되어 주로 조선 왕조의 어좌(임금이 앉는 의자) 뒤에 놓였습니다. 일월오봉도는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발견되지 않고 오직 조선에서만 제작된 것으로 발견되어, 조선 고유의 문화와 사상을 반영한 그림으로 평가 받습니다.




4. 문자도

연양갱 글씨를 문자도로 표현 (복숭아는 장수를 의미)


5. PPL 

그림에 자연스럽게 해태제과의 CI를 노출





이렇게 완성된 작품과 제품은 출시와 동시에 뜨거운 반응을 얻었는데요, 출시 당일 품절, SNS 인증 사진, 방송 출연, 뉴스기사 등 각종 언론에 다양하게 노출되어 홍보 효과를 이끌어 올렸습니다.










연양갱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의 현대적 요소와 전통 요소를 재해석하여 그림으로 탄생시켰습니다. 해태제과와 관련된 요소들 및 연양갱과 함께하는 T.P.O의 현대적 요소들을 그림 속에 위트 있게 녹여냄으로써 연양갱의 에너제틱하고 활기찬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십장생도*

불로장생을 기원하며 이를 상징하는 상징물을 소재로 그린 그림인데요, 십장생으로는 보통 태양, 산, 물, 돌, 그름, 소나무, 불로초, 거북, 학, 사슴 등 열 가지 장생물을 소재로 한 그림입니다. 대상의 숫자와 관계없이 생명의 장구함을 상징하는 것들을 그린 것을 일반적으로 장생도라 부르는데, 이 중 한 가지 상징물만을 집중적으로 강조하여 그리는 경우, 특히 학을 강조한 경우 <군학십장생도>, 사슴을 강조한 그림을 <군록십장생도>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열 가지 장생물 외에도 대나무, 복숭아, 등이 다루어지기도 하기에 장생도에는 열 가지 이상의 장생물이 그려지기도 합니다.





김현정, <신(新)십장생도 (Feat.해태제과)>





해태제과 연양갱과의 컬래버레이션! 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항상 체계적인 과정,소통,협업을 통해 진행됩니다. 해태제과와의 협업은 "일월오봉도"에 전통적인 요소와 현대적인 요소를 결합하여 재해석 하였고 5개가 이어지는 병풍형태로 제작하여 다 모으면 단순한 간식을 넘어 하나의 작품을 선물한다는 의미로 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미용, 식품, 의료, 교육, 금융 등 다양한 업계와 협업을 진행해온지 약 10년정도 되어가는데요, 많은 분들께서 아직 화가의 아트 컬래버레이션은 조금 낯설게 느끼고 계신것 같더라고요! 화가랑 협업은 어떻게 진행이 되는건가요? 라는 질문을 자주 받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협업 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는데요, 또다른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다음으로 소개할 한국화가와의 컬래버레이션!, 과연 어떤 협업일까요?





#한국화가김현정 #동양화가김현정 #한국화가 #동양화가 #김현정작가 #한국화 #동양화 #콜라보 #컬래버레이션 #해태 #해태제과 #연양갱 #간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