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예빈 Apr 26. 2024

위인전

어릴 때 우리 집에는 위인전이 많았다. 요즘 아이들은 위인전을 잘 안 본다고 하는데 나는 위인전의 영향이 성장 과정에서 크다고 본다. 아무나 위인이 될 수 없는 이유는 그분들의 삶을 들여다보면 정말 쉽지 않은 멋진 마인드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한 명 한 명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면서 나는 어떤 삶을 살아갈지 생각하게 되고 내가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덕목이 생긴다.

그래서 가치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어떤 마음을 가지고 내가 세상을 살아갈지를 생각한다. 그들을 닮고 싶어 하며 그들의 삶을 배우는 어린 시절은 지식이나 돈 같은 물질적인 것들보다 세상에 더 중요한 가치들을 마음에 담게 된다. 분명 사람이기 때문에 더 중요한 가치들이 있다.

사람이라서,

사람이니까,

사람의 마음을 더 따뜻하게 하는 그런 것들.

매거진의 이전글 괜찮아, 안 죽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