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전통을 내 것으로 만드는 방법

WE CREATE CULTURE, 설화수 컬처 프로젝트

by 아트맵 매거진


WE CREATE CULTURE


최근, 그 어느 때보다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한국의 문화 콘텐츠. 그만큼 한국 전통문화의 가치를 인식하고, 널리 알리는 일이 중요한 때입니다. 늘 우리 문화의 가치를 한 발 앞선 방식으로 소통해온 (주)아모레퍼시픽의 글로벌 브랜드 설화수에서 신규 문화 프로젝트를 알려왔습니다.


바로 참가자가 직접 기획-제작-전시의 전 과정에 참여하는 <설화수 컬처 프로젝트>입니다.


포스터 모음.png 역대 설화문화전 포스터 / 사진 제공 (주)아모레퍼시픽


설화수는 2003년, 전통문화 후원을 위해 발족한 <설화문화클럽>을 시작으로, 전통문화의 본래 가치를 되짚고 현대미술과의 소통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이후 개최된 <설화문화전> 전시는 매년 한국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다양한 세대 간의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로써 설화수는 전통과 현대를 잇는 남다른 시각을 드러낸 것인데요.


이후 2020년에 진행된 14회까지 매년 <설화문화전>을 진행하며, 전통을 고집스럽게 이어온 장인들의 땀과 혼, 기술 등을 재조명하는 동시에 역량 있는 작가들을 발굴하며 전통공예와 현대미술의 상생(相生)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에 문화 메세나 프로젝트의 대표적인 국내 성공 사례로 손꼽히며, 2021년 올해에는 한국메세나협회가 주최한 ‘2021 메세나대상’에서 메세나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설화수가 2021년 연말을 맞아 준비한 <설화문화전>을 잇는 더욱 특별한 프로젝트. <설화수 컬처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설화수 컬처 프로젝트


설화수 컬처 프로젝트_대표 이미지.png


<설화수 컬처 프로젝트>는 ‘We Create Culture’라는 슬로건 아래, 문화의 가치를 체감하고 재창조하는 새로운 문화예술의 장입니다. 전통·디자인 그리고 소통에 관심이 많은 젊은 세대들에게 자유로운 창작의 기회를 제공하고, 우리 문화의 소중함을 알아가고 또 알리고자 합니다.


문화예술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는 약 70일 간의 활동기간 동안 직접 전통가구인 ‘갑게수리’의 현대적 해석과 제작, 그리고 프로젝트의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는 활동들을 수행하게 됩니다.


참가자들에게는 가구 제작비 지원, 촬영 관련 장비 지원, 전문가 멘토링 기회, 활동지원금 지원, 우수팀 별도 시상 등의 혜택이 제공됩니다. 최종 제작물은 2022년 5월, 설화수 북촌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전시될 예정인데요.


모집기간은 2021년 12월 27일부터 2022년 1월 16일까지라고 하니, 이번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서둘러 신청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아래에 자세한 모집 내용이 나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메인컷(크랍).png 전시가 진행될 설화수 북촌 플래그십 스토어 / 사진 제공 (주)아모레퍼시픽


<설화수 컬처 프로젝트> 모집 안내


1. 모집대상

대학(원)에 재/휴학중인 학생으로 개인 또는 3인 이하의 팀 구성

미술, 디자인, 홍보 전공자 및 관련 소양을 갖춘 자 우대


2. 모집기간: 2021년 12월 27일(월) ~ 2022년 1월 16일(일)


3. 모집인원: 20명 내외 (3개팀 구성 예정)


4. 선발절차: 서류심사 (1/21(금) 개별안내) - 면접심사 - 최종합격


5. 주요일정

- 발대식 (2022년 2월 11일)

- 활동기간 (2022년 2월 11일~ 4월 27일)

- 전시 (2022년 5월 ~ 6월중)

* 필수참여: 발대식, 해단식 및 월 1회 미션공유 세션 (총 5회)

* 코로나로 인해 대면 미팅상황은 변동될 수 있음.


6. 지원방법: https://apma.amorepacific.com/contents/program/449422/view.do (본 페이지는 크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에서 서류 다운로드 후 이메일(sulwhasoo.culture@amorepacific.com) 제출


7. 참가혜택

촬영 관련 장비 지원 (대여) / 가구 제작비 지원 / 전문가 멘토링 / 활동 지원금 제공 및 우수팀 시상 / 최종 제작물 전시






* 이 포스팅은 (주)아모레퍼시픽의 유료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글 | 아트맵 에디터 이지민

사진 | (주)아모레퍼시픽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시공간의 변주를 담은 전시,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