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고객, 시장을 이해하고 설득력 있는 공감 메시지를 만드는 것
*다음 아티클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프로덕트 마케터라는 새로운 제품 역할이 등장했습니다. 제품 관리자(PM), 카피라이터, 마케팅 담당자가 혼합되어 있는 이 직업은 기술 세계를 강타한 독특한 역할입니다.
저는 제 자신이 그런 사람인지도 모른 채 우연히 제품 마케팅에 뛰어들었습니다(솔직히 말하자면, 제가 우연히 프로덕트 세계에 뛰어든 것과 거의 같은 방식입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제품과 시장, 그리고 가장 중요한 고객을 이해하는 이 매력적인 분야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프로덕트 마케팅은 강력합니다. 이는 제품을 아이디어에서 시장 성공으로 이끄는 원동력입니다. 기능을 이점으로, 잠재 고객을 고객으로, 고객을 옹호자로 바꾸는 마법입니다. 이는 제품을 단순한 제품 그 이상으로 만들어주는 비밀 소스입니다. 제품을 솔루션, 즐거움, 필수 아이템으로 만들어줍니다.
프로덕트 마케팅은 제품 개발, 마케팅, 세일즈의 교차점에 있는 독특한 분야입니다.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이를 고객과 잠재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성공을 보장하는 예술이자 과학입니다.
프로덕트 마케팅을 제품과 청중을 연결하는 다리로 생각하세요. 이는 제품을 속속들이 이해하고, 제품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파악하고, 제품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프로덕트 마케터로서 우리는 제품이 시장에서 밝게 빛나고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도록 보장하는 제품의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프로덕트 마케팅은 단지 제품을 홍보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고, 제품의 독창성을 강조하며, 궁극적으로 사람들이 찾고 있던 솔루션이 바로 당신의 제품이라는 점을 전달하는 '이야기'입니다. 성공적인 프로덕트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좋은 스토리텔러가 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제품 마케팅 담당자의 역할은 다면적이며 광범위한 책임을 수반합니다. 제가 자주 참조하는 다이어그램은 Doodle의 CPO인 Stephanie Leue가 공유한 다이어그램입니다.
몇 가지 주요 사항을 정리해야 한다면 다음을 살펴보겠습니다.
1. 제품 이해(Product Understanding): PMM은 제품 개발 팀과 긴밀히 협력하여 제품의 기능과 이점을 이해합니다. 이러한 깊은 제품 지식을 통해 우리는 제품에 대한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 개발의 기술 언어를 고객이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언어로 변환하는 번역가가 되는 것과 같습니다
2. 시장 및 고객 통찰력(Market and Customer Insights): 경쟁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시장 조사를 수행하며 고객의 요구 사항, 선호도 및 고충(Pain point)을 이해하기 위해 고객 조사를 수행합니다. 여기에는 데이터 분석, 설문 조사 수행, 심지어 고객과의 일대일 대화도 포함됩니다. 이는 탐정이 되어 단서를 모아 시장과 고객에 대한 완전한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습니다.
3. 제품 포지셔닝 및 메시지(Product Positioning and Messaging): 제품의 포지셔닝 선언문과 핵심 메시지를 작성하여 고유한 가치 제안(UVP)과 문제 해결 방법을 강조합니다. 여기에는 창의적인 사고와 설득력 있는 글쓰기, 복잡한 시장에서 우리 제품을 돋보이게 만드는 내러티브 제작이 포함됩니다.
4. 시장 진출 전략(Go-to-Market Strategy): 성공적인 출시를 위해 마케팅, 세일즈, 고객 성공 팀과 긴밀히 협력하여 제품 출시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여기에는 릴리스 노트, 인앱 공지, 이메일, 소프트 런칭, 하드 런칭은 물론 소셜 미디어 팀 지원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소프트 런칭: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식으로 출시하는 것이 아닌 제한된 고객에게만 제공하는 행위
*하드 런칭: 정식 출시
5. 세일즈 지원(Sales Enablement): 세일즈 교육, 제품 데모, 경쟁 정보 등 제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통찰력을 세일즈 팀에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세일즈 팀이 제품을 이해하고 자신 있게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및 코칭이 포함됩니다.
이것은 몇 년 동안 지속적인 논쟁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제품팀에 참여하는 것이 더 좋았습니다. PMM이 제품과 함께 앉아 무엇을, 왜, 어떻게 결정이 내려지는지 이해할 수 있는 놀라운 기회가 있습니다. 저는 PMM을 제품의 전략적 파트너로 봅니다. PMM이 더 많이 임베딩될수록 업무를 더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결국 모든 것의 핵심은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이며, 간접적인 정보를 얻는다면 가치를 전달할 수 없습니다.
제품 출시는 제품이 완성되었을 때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에 제품을 만들기로 결정했을 때 시작된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제품 출시에는 목표, 페르소나, 이점 및 시장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이 포함되며, 이 모든 것은 무언가를 구축하기 *전에* 알고 조정되어야 합니다. PMM은 매우 귀중한 역할을 하며 시장 및 경쟁사 조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팀의 결정과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저는 그 어느 때보다 훨씬 뛰어난 마케팅 담당자인 프로덕트 마케터와 함께 일한 적이 있지만 그들은 제품 팀과 긴밀하게 협력한 적이 없습니다. 일부는 로드맵을 본 적도 없고 애자일 개발이 무엇인지도 몰랐으며 제품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도 않았습니다. 이러한 PMM은 보통 가치를 외부로 전달하는 데 가장 어려움을 겪습니다.
사람마다 강점과 약점이 다르다고 말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하지만 PMM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PMM을 제품의 전략적 파트너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PMM이 없을 경우 대부분의 책임을 담당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제품 팀입니다.
PMM이 어디에 있든 관계없이 PMM이 제품 조직 내에 완전히 포함되어 진정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프로덕트 마케팅이란 도대체 무엇인가요? 이는 시장에서 제품의 성공을 보장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이는 제품, 고객 및 시장을 이해하고 청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프로덕트 마케터로서 저는 이 분야가 도전적이지만 믿을 수 없을 만큼 보람 있는 분야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다양한 팀과 협력하며 회사의 수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역할입니다. 제품에 대한 열정이 있고 고객을 이해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프로덕트 마케팅이 당신에게 가장 적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