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유진 Jul 03. 2020

몬드리안 그림이 움직이면ㆍ알렉산더 칼더

Alexander Calder

회화는 꼭 캔버스 속 2차원으로만 있어야만 할까. 캔버스 밖으로 나와 움직이면 어떨까.


칼더 할아버지 할머니는 성공한 예술가였다. 아버지 역시 알려진 조각가였다. 부모님은 아들 예술가가 되어야 한 강요하지 않았다. 17살 알렉산더 칼더는 뉴저지에 있는 스티븐스 공과대학에 입학했다. 대학 졸업 후 H. F. Alexander라는 대형 크루선에 승선다. 배는 샌프란시스코를 출발했다. 매일 밤하늘을 바라봤다. 망망대 수평선, 별, 하늘, 일출, 일몰들은 훗날 작품 속으로 들어온다. 뉴욕 도착 후 워싱턴으로 여행을 갔다. 그곳 풍경들에 반해 붓을 들고 그림을 그렸다. 얼마 후 뉴욕으로 돌아와 예술가가 되기로 마음먹었다.


서커스


칼더, Man on a wire, 철사2015 Calder Foundation, New York/DACS, London

뉴욕 아트 스튜던트 리그 Art students League에서 공부를 시작했다. 공부를 하며 미국 잡지사 National Police Gazette(1925)에서 일했다. 서커스단 삽화를 그려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링링 브라더스 서커스 Ringling Bros & Barnum and Baily circus단을 스케치했다. 콜더는 서커스를 좋아했다.


"나는 서커스 공간을 좋아합니다. 난 항상 그 넓은 공간을 좋아했습니다."


서커스에는 다양한 동물들이 등장했다. 동물을 그리기 위해 센트럴 파크 동물원으로 갔다. 그곳에서 수백 장의 동물 드로잉을 다.


이듬해 1926년 칼더는 파리로 갔다. 아카데미 그랑 쇼미에르 Academy de Grande Chaumiere에 입학하고 작업실을 마련했다. 철사로 작은 인물들을 만들기 시작했다. 철사뿐만 아니라 나무, 메탈, 천 등 단순한 재료들을 이용했다.

Sacha Stone가 찍은 칼더 1929 Photo: Calder Foundation, NY2015 Calder Foundation, NY/DACS, London

동물들, 광대, 곡예사, 마차 등 70여 개 작은 미니어처를 만들었다. 이름은 서커스 칼더 Cirque Calder였다. 미니어처들을 두 개 여행 가방에 담았다. 친구들 앞에서 미니어처 동물을 꺼내 공연을 보여주곤 했다. 공연은 인기가 있었다.  이름은 파리 예술가들 사이에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공연 덕분에 장 아르프 Jean Arp, 페르낭 레제 Fernand Leger, 만 레이 Man Ray, 미로, 몬드리안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두 개 가방이 다섯 개로 늘어나고 칼더는 수입이 생기기 시작했다. 서커스는 칼더에게 중요한 작품이 되었다.

Alexander Calder, Cirque Calder, 1926–1931 Whitney Museum2015 Calder Foundation, NY/DACS, London

https://www.youtube.com/watch?v=t6jwnu8Izy0 (칼더가 했던 미니어처 공연 동영상) 움직이는 말, 곡예사, 말, 투우사, 개 등을 만들었다. 미니 공연장을 보는 듯하다.



몬드리안의 작업실

ⓒ2014 STAM, Research and Production:Frans Postma Delft-NL. Photo: Fas Keuzenkamp


1930년 칼더는 몬드리안 작업실을 방문했다. "흥미로운 방이었다. 빛은 왼쪽과 오른쪽에서 들어왔다. 창문 사이 벽에는 색색의 직사각형 판지가 붙어 있었다. 나는 몬드리안에게 이 색색의 직사각형과 사각형을 모터로 움직이게 하면 재미있겠다고 제안했다. 몬드리안은 '아니 그럴 필요 없어. 내 그림은 이미 매우 빠르거든'이라며 거절했다. 그 날. 그 한 번의 방문은 나에게 충격을 주었다. 그 충격으로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 "[1] 칼더 눈에는 색을 가진 직사각형 판지들이 움직이며 곡예 연기를 할 듯 보였다.


몬드리안, Compositio II in Red, Blue, Yellow, 1930ⓒKunsthaus Zurich

몬드리안 작업실을 나와 움직이는 추상화를 시작했다. 몬드리안 신조형주의를 콜더만의 방법으로 발전시켰다. 비구상적인 미니멀한 색, 선의 사용은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젊은 시절 공과 대학에서 배운 엔지니어 배경 지식이 더해졌다. 몬드리안 작업실은 칼더에게 새로운 예술적 언어를 창조하는 시작점이다.


초기 작품들은 움직임을 위해 모터를 사용했다. 이후 모터 대신 자연스러운 공기 흐름을 사용했다.

Alexander Calder, Mobile 19322020 Calder Foundation, New York/DACS, London

1930년대부터 공중에 자유롭게 움직이는 모빌을 만들기 시작했다. 칼더가 금속과 움직임을 이용한 작품을 만든 최초 예술가는 아니었다. 하지만 칼더는 이 두 가지를 잘 이용한 선구자였다. 마르셀 뒤샹은 칼더가 만든 움직이는 조각을 '모빌 Mobiles'이라 불렀다. 장 아르프는 칼더의 움직이지 않는 작품을 보고 '스테빌 Stabile'이라 이름 붙였다. 여기서 칼더는 두 용어 차이를 설명한다.


"모빌 Mobile은 실제적인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 반면 스테빌 stabile은 묵시적 움직임이라는 오래된 회화의 아이디어로 되돌아간다. 당신은 Stabile주위를 걷거나, 또는 Mobile 앞에서 춤 춘다."[2]

(좌) 콜더, Red Panel         (우) 콜더, Snake and Cross 1936 ⓒTate Modern London Letter

붉은 회화 작품 앞에 모빌이 떠있다. 추상회화인가. 조각인가. 평면 추상화 3차원으로 살아났다. 공중에 떠 있는 모빌 그림자가 붉은색 위 검은색을 그다. 그림자는 자연스러운 또 하나의 색이 된다. 점, 선, 면은 우리 눈높이에서 움직인다. 복잡하지 않으면서 단순한 형태들은 안정감과 고요함을 준다. 전시실 조용한 공기 흐름을 따라 작게 흔들린다. 모빌 공간은 작품의 공간인 동시에 우리 공간이 된다.



미로와 칼더

(좌) 미로 <우주, 아침 별> 1940 38x46cm ⓒJoan Miro photo:wikiart

(우) 칼더 <우주> 1943 83.8x91.4x35.6cm ⓒCalder Foundation photo:artsy.net


칼더는 1928년 파리에서 미로를 만났다. 미로는 초현실주의 Surrealist 운동의 공식적 멤버는 아니었지만 초현실주의 이념을 추구하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미로는 꿈, 기억, 무의식, 우주와 같은 주제들을 다루고 있었다. 칼더 역시 이 주제들을 작품 속으로 가지고 왔다. 칼더가 다룬 유기체적인 형와 선들은 미로의 초현실주의 영향을 받았다. 둘의 공동 관심사는 우주, 공간에서 형태의 이동, 생체 모형 주의 같은 것들이었다. 미로의 춤추는 회화와 칼더의 움직이는 조각은 두 사람이 얼마나 움직임에 관심이 많았는지 잘 보여준다.

(좌) 미로 <서커스> 1934 photo:wikioo.org

(우) 칼더 철사로 만든 <두 곡예사> 1929 ⓒCalder Foundation, New York/DACS, London


미로와 칼더는 별자리, 서커스, 베스티아리에 관심 있었다. 미로의 추상 회화는 콜더의 3차원 조각의 기본 이념이 되었다.

Alexander Calder, Romulus and Remus 1928 wood, steel wire, springs ⓒGuggenheim.org

콜더는 와이어가 가장 좋다고 생각했다. 항상 철사와 철사를 자를 수 있는 플라이어를 가지고 다녔다. 공간 위에 스케치를 하기 위해서였다. 와이어는 연필 대신 허공에 그리는 드로잉이었다. 칼더의 철사는 '공간에서의 드로잉'이라고 알려졌다.

Alexander Calder, Big Red, 1959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2015 Calder Foundation, NY/DACS Londo

칼더가 가장 좋아했던 색은 빨강이었다. "검은색과 흰색이 먼저다. 그다음 붉은색이다. 단순히 차별화를 위한 것이다. 하지만, 나는 붉은색을 너무 좋아해서 거의 모든 것을 빨간색으로 칠하고 싶다. "[2]

콜더 (좌) 무제 Untitled 1930 oil on canvas (우) 무제 Untitled 1930 Oil on canvas ⓒwikiart.org

몬드리안과 미로 영향을 받은 콜더 <무제 Untitled>이다.




스페인의 수은 광산

칼더 <수은 분수> 1937 iron, aluminum, mercury 114x293x196cmⓒFundacio Joan Miro, Barcelon

고대부터 약 2천 년 동안 25만 톤의 수은이 스페인 알마덴 Almaden광산에서 채굴되었다. 스페인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은을 공급했다. 1936년 3년간의 스페인 내전 발발했다. 프랑코 Francos는 보수와 파시스트들을 모아 반란을 일으켰다. 프랑코 군대는 알마덴 마을을 공격해 수은 광산을 포위했다. 수은 수출을 막아 스페인 재정 수입과 총기 제조에 사용되는 금속 재료를 차단했다.


1937년 알마덴 포위를 규탄하는 기념비를 만들기로 했다. 정부는 칼더에게 기념비적 작품을 의뢰했다. 칼더 <수은 분수>를 불규칙한 모양의 강철판으로 만들었다. 불규칙한 철판을 따라 수은이 흐른다. 한쪽 끝에는 붉은 원반이 붙어 있는 막대기가 있고, 반대편 끝에는 '알바덴 Almaden'이라고 쓰여있다. <수은 분수>는 피카소의 게르니카와 나란히 전시되었다.  




대형 조각


1969년 대형 공공미술이 탄생했다. <거대한 속도 Le Grand vitesse>는 미시간의 그랜드 래피즈 시청 밖에 설치되었다. 공공장소에 미술 작품을 놓는다는 개념이 시작될 시기였다. Grand Rapid고속, 빠른 속도를 의미했다. 철강 50톤이 들어갔다. 칼더가 태어나 22살 때까지 영국, 독일, 프랑스, 미국의 공업 생산력이 증가하던 시기였다. 2차 산업혁명이라고 불릴 만큼 대량 생산으로 화학, 전지, 석유, 철강에 기술 혁신이 이루어졌다.

Alexander Calder, La Grand vitesse, 1969 2003 Mary Ann Sulliva

<거대한 속도>는 논란을 낳았다. 작품을 진행할 초기부터 지역신문에 오르내렸다. 지역 사람들은 좋아하지 않았다. 지금은 이곳을 칼더 광장이라 부른다. 매년 칼더의 생일날, 광장에서 예술 축제가 열린다. 단순한 형태로 역동적인 율동감을 나타낸다. 주변 어두운 건물들 속 붉은 색채로 강렬한 활기를 광장에 불어넣는다.  


칼더의 대형 조형물은 분리 해체할 수 있었다. 관세 문제를 피하기 위한 방편이었다. 이동해서 다시 작품을 조립할 수 있도록 세부 번호와 색을 구분할 수 있는 설명서도 함께 보냈다.

Alexander Calder, Rouge Triumphant 3 1959 johg.com

칼더의 모빌은 자연을 닮기도 했다. 나뭇가지에 나뭇잎을 연상시킨다. 바람이 불면 나뭇잎이 흔들리듯 하나가 움직이면 모빌은 함께 움직인다. 모빌은 자연, 우주, 동물과 생물의 형태를 연상시킨다. 복잡하지 않은 단순한 선, 면, 점이 선으로 이어진다. 변화, 대칭, 대비, 조화, 균형, 비례를 이룬다. 흔들림 속 시각적 안정감을 준다.

Ugo Mulas가 찍은 칼더 1963Ugo Mulas Heirs Artwork in photograph2015Calder Foundation, NY/DACS, London

칼더는 키네틱 아트 Kinetic Art 선구자로 언급된다. 키네틱 Kinetic은 Kinesis (Movement)와 Kinetice (Mobile)을 합한 단어로 '움직임'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칼더가 첫 창시자는 아니었다. 미래주의자였던 나움가보와 페브스너가 "우리는 정적인 리듬을 조각, 회화 예술의 유일한 요소로 삼았던 예술, 그 천 년 동안의 망상을 거부한다. 움직이는 리듬이 조각과 회화예술에 있어서 새로운 요소임을 확인한다."[3]라는 발표가 그 시작이었다.

Agnès Varda가 찍은 칼더, 1954년 파리 2015 Calder Foundation, NY/DACS, London

칼더는 회화에 움직임을 주어 4차원 예술을 제공했다. 움직임에 대한 시각적인 반응을 이용했다. 그가 전공한 엔지니어링 기계적 메커니즘은 끊임없이 움직이는 회화를 만들었다. 시간이 존재하지 않는 2차원 회화를 시간이 흐르는 공간 속 입체 오브제로 끌어냈다. 움직임. 그곳에는 시간성이 존재한다. 철사로 시작한 실험들은 미술사에 큰 울림을 만들어내는 결과를 만들어냈다.




참고문헌

[1] Alexander Calder. Calder:An autobiography with Pictures. New York, Pantheon Books, 1966, p.113

[2] Katherine Kuh. The Artist's Voice: Talks with Seventeen Modern Artists. Da Capo Press. 2000

[3] 채종환. 키네틱 아트의 기계적 움직임을 응용한 오브제 디자인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pp.4-5

Eva Yonas. Calder and Mondrian:An Unlikely Kinship. Ohio state University, 2006

www.tate.org.uk/art/artists/alexander-calder-848



Ⓒ 이 글은 저작권법에 따라 한국 내에서 보호받는 저작물입니다. 필자의 서면 허락 없이는 영리적 비영리적 목적의 글 인용이나 게재를 금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꽃을 보지 못한다ㆍ조지아 오키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