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luie Sep 17. 2020

근데 저, 어머니 아닌데요

가장 보통의 상태로서의 아이 엄마

요즘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큐레이션 서비스가 여러 분야에 퍼져 있어서, '왓챠'를 비롯한 꽤 많은 사이트에서  「당신에게 맞는 OO를 제안해 드리고 추천해 드립니다 」 라고 광고하고 있다. 생각보다 잘 맞는 경우도 있고, 무슨 헛소리인가 싶은 경우도 있었다.


그 중 유독 기억에 남는 큐레이션이 하나 있었으니, 동료들과의 점심 시간에 온라인으로 마트 쇼핑을 하다가 발견한 '당신에게 추천하는 제품'이다. 꽤 오랫동안 이용해 온 온라인 마트이니 나에 대한 정보도 많을 것이고 어쩌면 내가 매일 사는 제품 말고 더 가성비가 좋은 숨은 보석을 추천해 줄지도 몰라! 하는 생각에 한번 눌러 보았다.


몇 가지 성향 테스트 비슷한 것이 이어진 다음에, 뱅글뱅글 돌아가는 다트가 멈추더니 내게 몇 가지 제품을 추천해 주었다. 아래와 같은 멘트가 빵! 뜨면서 말이다.


오늘의 행운의 제품군은 "이유식"입니다. 프리미엄 퀄리티의 어쩌구 저쩌구


본 글의 내용과 아무 상관이 없는 이유식 이미지


아니, 물론 아이 없는 사람이라고 해도 이유식에서 행운을 얻지 말라는 법은 없지. 자연에서 얻은 유기농 재료로 만들어진 이유식이 내 피부 건조증을 없애 줄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미 비뚤어진 태도가 느껴진다


다만 나는 단 한 번도 이 마트에서 아이 관련 제품을 구매해 본 적이 없고, 아마도 이 제품군을 나에게 추천한 이유는 데이터에 기록된 나의 연령대, 그리고 성별. 다만 그 두 가지일 것을 나는 확신했다.




어렸을 때부터 둘째 가라면 서러운 노안이었던 나는 나이가 들면서는 오히려 어려 보이게 되리라는 기대를 가졌다. 그러나 나이를 먹어 본 결과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고, 그냥 내 나이로 보인다는 게 위안이다. (만약 내가 최강희 류의 서프라이즈 동안이었다면 아래와 같은 오해가 약간은 유예될 수도 있었겠지.)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어디를 가든 '아이 엄마'로 가정한 상태에서 나를 대하는 사람들을 자주 만나게 된다. 그 가정 자체는 그리 좋을 것도 나쁠 것도 없지만, 나를 다소 주춤하게 하는 것은  「 어머, 저는 아이가 있으실 줄 알았어요 」 라는 말 뒤에 따라오는 호기심의 눈빛이다. 때로는 호기심을 못 참고 물어오는 사람들도 꽤 많아서, 적당히 얼버무리며 대화를 마무리하곤 한다.


가끔은 친구에게 불평한 적도 있었다.


「 아니, 왜 다들 이 나이대의 여자는 아이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거지? 요즘은 딩크도 많고 비혼도 많잖아? 」

「 싫으나 좋으나 그게 사람들이 생각하는 네 나이대의 가장 보통의 상태라는 거겠지. 너에 대해 알 수 있는 정보가 많지 않은 상태에서 가장 가능성이 높은 걸로 추측하는 게 아닐까? 」


그러고 보니 떠오르는 것이 있었다. 예전에 들은 교육 중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화법' 어쩌구가 있었는데, 거기서 기억에 남는 부분은 이랬다.


'고객의 상황을 넘겨짚지 말라' - 예를 들어 30대 부부가 유아 용품 쇼핑을 하러 왔다면 어린 아이가 있는 집일 가능성이 높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녀가 있을' 거라고 미리 가정해서 대화를 걸지 말라는 것. (= 선물일 수도 있다)


당시 그 교육 내용에 대한 나의 감상은  「 저렇게 일일이 따지면 피곤해서 어떻게 사나 」 였는데, 지금에 와서 그 때의 말들이 문득 떠오른 것이다.




'아이가 없는 부부'가 내 나이대의 '가장 보통의 상태'가 되는 날은 금방 오지도 않을 것 같고, 그런 사회를 바라는 것도 전혀 아니다.


다만 생각해 본다. 사람들을 대할 때 저런 배려가 필요한 부분이 분명 있구나. 내 삶에 닥쳐오자 비로소 느껴지는구나. 아니, 비단 '아이가 없는' 것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어쩌면 내가 생각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점들에 관해서도 말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