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모몬 Jan 12. 2024

엄마 화법

12월 말일, 가족들과 식사를 하기로 했는데, 엄마는 요즘 가족들끼리 외식만 했으니 오랜만에 집에서 먹자고 하셨다. 우리는 삼 남매인데, 나는 독립을 했고, 여동생도 결혼을 해 독립을 했고, 남동생은 부모님과 함께 내고 있다. 나는 연말에 휴가를 좀 내서 이미 부모님 집에서 쉬고 있었다.


31일 아침, 나는 여동생에게 물었다. 언제 오는지. 동생은 웃더니 엄마랑 나눈 이야기를 들려주며, 몇 시에 가는지 맞춰보라고 했다.


여동생: 열한 시쯤 갈까?
엄마: 뭐 하러, 휴일에 피곤하게 아침부터 와.
여동생: 열두 시?
엄마: 그럼 좀 늦지.
여동생: 열한 시 반?
엄마: 어 그러든가.


정답은 11시 반. 우리 엄마의 충청도 한 방울 + 답정너 스타일 화법에 아침부터 크게 웃었다. 엄마가 충청도에서 살 았던 시간이 그리 길지도 않은데, 우리 엄마 화법의 기원은 어디일까? 엄마와 대화할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건 정답이 항상 있다는 것. 물론, 바로 찾을 순 없지만. 시간이 조금 걸린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도는 개 무섭네! 으핫핫!!!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