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봉숭아 Oct 23. 2022

그 사람이 나타나면 어떡해요?

넌 왜 아직 오지도 않은 일을 가지고


 우리집은 복잡했다. 식구도 많았고 자연히 일도 많았다.  어느 정도 많았느냐 하면 자그마치 약 15명 이었다. 우리 형제들만 해도 7명이었으니까 부모님 2, 조부모님 2, 고모들 2, 삼촌 1, 농사일 돕는 일꾼 2, 부엌일 돕는 이모까지 엄청난 숫자가 함께 살았다.  


 이 대가족의 실무 책임자는 우리 어머니였다. 아이들도 키워야 하고 그 많은 농사도 지어야 하고 시부모 시할머니까지 모시는 어머니 입장에서는 정신없이 지나가는 나날들이었을 거라 짐작이 된다. 그러니 어머니는 어떻게든 이 식구를 줄이고 싶은 생각이 많았으리라. 


엄마가 식구를 줄이려는  대상(?)의 처음은 시할머니였다. 연세가 90이 넘으셨고  뒷방에 늘 누워계셨다.  중학교 1학년 이던 나는 아침 마다 등교하기 전에 끓인 누룽지를 들고  누워계시는 증조 할머니 입에 한 숟갈씩 흘려 넣어드리고 학교에 갔다.  물론 연세가 많으셔서 2년 후에 돌아가셨다. 아무리 연세가 높으시다 해도 아들되는 할아버지는 닭똥같은 눈물을 뚝둑 흘리시며 통곡하셨다.  장례식은 집안의 큰일이였다. 온 동네 사람들이 다 모여 장례를 치렀다. 어린 내 눈에는 친척들까지 셈하면 수 백명은 족히 되는 것 같았다. 참 정신없이 복잡하게 돌아가는 집이다. 좀 조용한데 가서 살고 싶을 정도였다.   


어머니의 두번째 식구줄이기 희망 대상은 딸들이었다. 아들 찾는 집에서 딸을 내리 5명이나 낳았으니 어머니는 시집살이를 좀 했다. 

"또 딸이냐? 참 어지간하다."

시어머니의 핀잔을 받으며 그렇게 매운 시집살이를 하다가 시집 온지 20년이 다 되어서야 어머니는 아들을 낳았다. 18세에 시집을 와 30대 후반에 드디어 바라고 바라던 아들을 낳았다. 그때의 엄마의 함박웃음이란! 갑자기 집안에 온기가 돌고 온 식구들이 막내를 보는 눈빛은 환희 그 자체였다!


경사는 경사고 어머니는 어서 이것들을 치워야 하는데  하는 눈빛으로 딸들을 바라보았다. 그때 첫째인 내 나이 18세, 고등학교 2학년의 꽃다운 나이였다. 당신이 시집온 나이였으니 빨리 가야 된다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시는 어머니를 보며 기가 막혔다. 

 "아니, 아직 고등학생이잖아?" 


 할아버지는 한 술 더 뜨셨다. 

"가시나 5명을 트럭에 태우고 아무나 달라는 놈 있으면 주는 거야!" 

 아, 여자로 태어나면 이런 설움을 받는 구나! 아무나 라니, 그럴 수는 없지!

어머니는 할아버지의 그 말씀에 100번 동의하는 듯이 말했다. 

 "다 제 팔자대로 가는 거야, 얼른 치워야지!"


나는 너무나 억울했다. 

"아니, 그걸 말이라고 하십니까? 엉뚱한 놈이랑 결혼했다가 내가 진짜 사랑하는 사람이 나타나면 어떡하라고요? " 

"아니, 왜 넌 아직 오지도 않은 일을 가지고!" 

그랬다. 그때 난 그게 두려웠다. 성화에 못이겨 중매쟁이가 추천한 웬 이상한 총각과 급작스레 뱆어지는 결혼을 할까봐 걱정이 되었다. 그랬다가 평생에 한번 만날까 말까한 이상적인 내 사랑을 만나면 큰일이지 않는가? 이미 결혼했는데 진짜 내 사랑인 그 사람이 딱! 나타나면 난 어쩌란 말인가!


  "그 사람이 나타나면 어떡해요?"

 "원 별소릴 다 듣겠네. " 


그후 오랫동안 정말 사랑하는 남자를 만나기 전에는 다른 남자를 만날 생각은 꿈에도 하지 않았다. 아니 그게 가능해? 사랑하는 남자를 만나기 전까지 아무도 만나지 않겠다니!


참,  미리 걱정하기 선수 INTP 성격인가? 뭔가? 









 


 






작가의 이전글 햇빛을 바라보면 희망이 생긴다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