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쉬타카 Apr 17. 2019

42. Pom Poko is amazing movie

오랜만에 영어 앞에 진땀 흘림

요새 라테 아트를 해보려고 조금씩 다시 연습을 시작했다. 사실 라테가 나갈 때 꼭 그림을 그려서 나가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남들 다하는데 나라고 못하랴!'라는 심보로 다시 해보는 중이다 (이제 금세 더워져서 따듯한 라테의 계절이 끝나간다는 게 함정). 


본래 하던 스타일에서 조금 다른 형태로 해보는 중 급작스럽게 따듯한 라테 주문이 들어왔다. 그것도 외국인이. 나는 스스로 커피 전문가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가격 대비 최대한 최상의 커피를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원두도 저렴한 걸 쓰지 않고 기본 투샷에 무엇보다 가격도 저렴하게 유지하고 있다. 그래서 손님이 커피를 시켰을 땐 최대한 드린 다음에 마시는 걸 눈치껏 확인하게 된다. 맛이 어떤지. 입에 맞는지 몹시 궁금하기 때문이다. 대부분 가격이 저렴해서 기대치가 낮아서인지 다들 의외로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셔서 감사한 편인데, 그래서 한 발 더 나아가 별 것 아니지만 라테 아트를 도전해 본 건지도 모르겠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그렇게 연습으로 평소의 루틴이 깨져버렸다는 걸 외국 손님의 라테를 만드는 중에 알게 되었다. 당연히 본래 내 스타일도 연습 중인 스타일도 아닌 어정쩡한 라테가 나와버렸고, 다행히 손님이 한참 구경 중이시길래 재빨리 한 잔을 다시 만들었다. 그런데 아쉽게도 두 번째 잔도 내 마음에 썩 들게 나오지 않았다. 물론 돈 주고 판매하는 것에 아무런 문제도 없는 정상적인 라테였지만, 내 마음에는 들지 않는 버전이라 계속 마음이 쓰였다. 


아마 여기서부터 좀 여유를 잃었던 것 같다. 가게에 비교적 자주 외국인 손님들이 방문하는 편인데 다들 나를 배려한 영어를 사용하셔서 커뮤니케이션에 크게 어려움을 겪은 적은 아직까지 없었다. 번역기나 손짓 발짓을 섞지 않고도 영어로 어느 정도 소통이 가능했는데, 뭐 어느 정도 예상 가능한 질문들이 나와서 그랬던 것도 있었다. 하지만 오늘 커피를 주문하시고 찾는 아이템이 분명하셨던 분들께서는 본인들의 의도는 아니었겠으나 배려가 부족한 오리지널 영어를 나에게 너무 자연스럽게 건넸다. 하나 다행인 건 그래도 말은 다 알아 들었는데, 몇 가지 대답이 도저히 영어로 떠오르질 않는 거다. 별로 어려운 말은 아니었으나 이걸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지 한 번도 생각해보거나 말해본 적이 없는 터라 턱턱 막혀버렸다. 


지금까지 외국인과 대화를 하게 될 때 단 한 번도 한국말로 말해 버린 적은 없었는데, 너무 답답하니까 결국 우리말이 나오더라. '아, 이거 각각 안에 다 쓰여있어요', '아... 그러니까' 등등. 여기서 좀 얼굴이 벌겋게 달아올랐는데 다행히 그다음부터는 내가 답할 수 있는 질문들이어서 대화를 이어갈 수 있었다.


이 서양분들은 지브리 애니메이션 마니아였는데, 아마 본인들도 놀랐을 거다. 대한민국 서울도 아닌 군산에서 자신들이 좋아하는 지브리 애니메이션 일본판 예전 오리지널 팜플렛을 구하게 될 줄은 말이다. 그래서인지 살짝 흥분한 것처럼 보였는데, 나중에 나에게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 아나며 상기된 채 물었다. 내가 안다고 했더니 '폼포코 이즈 어메이징 무비!'라고 말하는데 정말 이 영화를 사랑하는 마음이 얼굴에 가득 담겨 있었다. 그 얼굴을 보니 나도 조금 전까지의 영어 대화 답답함을 깨끗이 잊고 나도 모르게 '아이 러브 지브리 스튜디오 무비, 마이 닉네임 이즈 아쉬타카. 유 노?' '프린세스 오브 모노노케'라고 말하며 대화를 더 발전시키기에 이르렀다. 


정말 다행히 이분들이 더 대화를 이어가지 않고 곧 결제를 하고 가게를 나섰기에 망정이지, 여기서 지브리 영화 가지고 대화를 더 했다가는 또다시 턱턱 막히는 시점이 왔을지도 모른다. 물론 좋아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니까 설령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신나게 대화를 나눴을지도 모를 일이다. 


아, 조만간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이나 다시 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47. 이제는 단골손님이라 불러야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