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금 여유롭게

귀농귀촌, 50가지 이야기..27

by 농촌공간

투자자금 여유롭게



그렇다면 실제 초기 귀농인들 투자 규모와 작물을 알아볼 필요 있을 것이다. 최근 조사된 귀농귀촌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기 평균 재배 규모는 7,821㎡, 투자자금은 1억 2,073만 원으로 조사되고 있다. 한정된 규모와 투자자금을 통해 안정적인 소득증대를 위해서는 지자체가 권장하는 작물로 선택을 해야, 재배기술, 시설보조, 유통 및 가공, 마케팅 등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지자체는 집중과 선택을 통해 지역 작물을 육성하고 있다.


또 더 중요한 요소는 귀농귀촌 전후 소득구조이다. 조사 결과를 보면 귀농 직전 연도 평균 소득은 년 4,574만 원에서 귀농 1년 차에는 년 1,782만 원이며 이 중 농업소득은 600만 원으로 조사되고 있다.

귀농 5년 차에 농가 소득 안정화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런 결과를 보더라도 불확실한 유행 작물보다 체계적으로 안정화될 수 있는 지역 소득작물 및 특화 작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것이다.


과연 초기 귀농인들 어떤 작물은 통해 소득을 창출하고 있을까?


최근 한 조사 결과 귀농인 40%가량인 접근이 용이하며 재배기술이 수월한 채소를 재배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도 있다. 그다음으로 과수, 논 작물 순으로 조사되었다. 초기 투자자금, 재배규모, 영농기술 능력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판단되는 결과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유행 작물은 유행 작물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