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은 Aug 26. 2021

나는 착할까, 나쁠까

나도 나를 모르겠다

요새 오전 시간을 활용해서 걷기 운동을 매일 30분 정도 하고 있다. 걷다 보면 많은 사람들을 마주치게 되는데,


오늘 나를 자극했던 사람은 내 바로 앞에서 인도를 걸으며 담배를 피는 아저씨였다. 담배 냄새를 안 그래도 싫어하는데, 상쾌하게 아침 운동을 하면서 담배 냄새 맡기란 정말 끔찍했다.


하필 나랑 가는 길이 같아서 몇 분 이상 담배 냄새를 맡게 되자 속에서 욕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입 밖으로 나온 말은 "왜 걸어가면서 담배를 피냐고.."하는, 그 아저씨에게 닿지 않을 중얼거림 뿐이었지만 느낌상 분노 게이지가 만렙을 찍었다.


아저씨와 길이 갈리고서 스스로에게 '자, 혜은아, 폭력적인 생각을 멈추자. 이제 끝난 상황이야.'하고서도 불쾌한 느낌은 지속되었다.



그러다가 집에 다 와갈 때, 한 할머님이 인도의 모래를 빗자루로 쓸고 계신 걸 봤다. 부산에 며칠간 비가 많이 왔는데, 우리 동네가 흙투성이가 되었다. 행인들이 지나가면서 쌓인 흙을 밟고 다니고 있었다.


처음에는 청소를 직업으로 하신 분인 줄 알았는데, 가까이서 보니 아무래도 그냥 동네 주민이신 것 같았다. 행인들을 걱정하시는 할머님의 따뜻한 마음이 느껴져서 미소가 지어졌다. 사진을 찍고 싶을 만큼 아름다운 모습이었지만, 그럴 순 없어 눈에 담고 지나왔다.



담배 피는 아저씨를 볼 때는 속으로 욕을 하던 내가, 청소하시는 할머님을 볼 때는 평온함을 느낀다. 그 두 사건은 나의 오늘 산책 30분 안에 벌어졌다.


나는 착할까, 나쁠까. 나도 나를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브런치 글쓰기의 좋은 점, 나쁜 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