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은 Mar 12. 2023

내가 커피빈을 아지트로 삼은 이유

안쓰러웠던 내가 기억나는 브랜드


오늘도 중3들 수업 준비를 위해서 커피빈에 왔다.집 근처 커피빈에 벌써 몇 번째 방문인지 모르겠다. 원래 집 근처 투썸 플레이스를 아지트로 삼았다가, 커피빈이 생긴 이후로 커피빈에 거의 고정적으로 오고 있다.


내가 커피빈에 오면 시키는 메뉴는 늘 아이스 바닐라 라떼이다. 정말 향긋하게 맛있다. 하지만 이게 커피빈을 아지트로 삼은 이유는 아니다.




대학교 2학년 때. 내 모교인 경희대 앞에는 커피빈이 있었다(지금은 망해서 다른 카페가 생긴 걸로 안다). 나름 Hospitality경영학부 학생이었던 탓에, 요식업에서 아르바이트를 해보고자 커피빈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


고향인 부산에서 서울로 공부하러 올라간 그 때의 나는 정말 돈이 없었다. 어머님께 용돈을 어느 정도 받았지만, 늘 돈에 허덕였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내가 일할 때 즐겁게 앉아 커피를 마시고 조각 케이크를 먹으면서 행복한 한 때를 보내는 '그들'이 나는 너무 부러웠다.


그 때는 아르바이트 시급이 정말 낮을 때여서, 커피빈 조각 케이크 하나가 거의 시급과 맞바꿀 정도였던 걸로 기억한다. 친구랑 더치 페이해서 카페를 가는 게 아니면 조각 케이크를 시키지 않던 때였다.


사실 정말 나 스스로를 위해서 그러면 안 되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참 안쓰러웠던 당시의 기억이 있다. 커피빈의 매장에 있던 손님들에게 보여지지 않는 내부 부엌에서, 손님들이 남기고 버리고 간 조각 케이크를 몰래 포크로 맛본 기억이 있다. 그때 그게 그렇게 맛있어 보였더랬다. 그러고는 혼자 비참해했던 기억이 있다.




집 근처에 커피빈이 생겼을 때, 나는 그때의 기억이 떠올라서, 그때의 나를 치유하러 처음으로 이곳을 방문했었다. 조각케이크와 바닐라라떼 제일 큰 사이즈를 시켰다. 그때의 나는 못 누렸던 여유를 즐기며, 그때의 나 자신을 위로했다.


그게 어느새 습관이 되어, 수업 준비를 할 때는 커피빈을 오게 되었다. 그때의 내가 있어 지금의 내가 있기에, 그때의 나를 다독이는 일종의 의식을 매주 하고 있는 셈이다. 언젠가 지금보다 더 많이 누리게 될 나를 위해 하는 노력의 시간이기도 하고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취미는 무엇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