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의 좌절과

한 번의 성공

by 마음슥슥


기대했던 그리고 당연히 그렇게 될 거라 믿고 있었던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실패였다. 이번 실패는 나의 정체성과 관련된 부분이라 마음이 꽤나 쓰렸다.


성공이란 결과를 꽤나 많은 주변 사람들이 응원하고 기대하고 있었기에, 실패라는 결과를 받아들이기 쉽지 않았다.


내가 힘들었던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실패를 알게 된 이틀 뒤인 지금 생각해 보면 다음의 세 가지로 볼 수 있었다. 1) 내가 밟아온 삶에 대해 부정받은 느낌-넌 잘못 살았어, 2) 실패한 나를 바라보는 주변의 시선-저것도 못해? 한심하다 쯧. 3) 실패로 인한 기회의 상실- 이번 시도가 성공했다면 이런저런 것들을 해봐야지 했는데… 조졌네.


1~3번의 생각을 반복해서 곱씹고, 실패로 인한 아쉬움을 내 마음에서 놓지 않고 있다 보니, 힘들어졌다. 하지만 그 마음을 쉽게 드러내진 못했다. 힘든 마음을 애써 외면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괜찮다고 이야기하며 괜찮지 않은 나까지 설득하려 노력했다.


오늘 오전엔 성공을 맛보았다. 이번 성공은 나의 정체성과 관련된 부분이라 꽤나 기뻤다. 금요일 실패의 아픔 회복에 도움이 되었다. 적어도 1번 항목 ‘넌 잘못 살았어’라는 생각에 반박할 수 있는 증거였기 때문이다.


‘1번 회복 중‘이라는 희망적인 마음으로 생각해 보니 2,3번도 중요하지만 매우 매우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들은 결국 내가 마음대로 하지 못하는 타인의 생각(2번), 없으면 아쉽지만 있으면 더더더 좋은 돈에 대한 부분이었기 때문이다(3번).


수 시간이 지너 기차에 올라 글을 쓰는 지금은 마음이 더 가벼워졌다.


내게 주어진 삶은 여전히 기회로 차 있고, 다가올 것들을 맞이하기 위해 실패를 곱씹고 있는 건 너무 오래 하지 말자.


긴긴 인생 살면서 이런 실패는 사실 아무것도 아닐 수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집단상담으로 채운 주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