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진 Jul 03. 2020

관제사에게 주어지는 정식 이름

제 이름은 로미오(와) 줄리엣이에요.

나는 관제업무를 수행할 때에는 이름 세 글자로 불리지 않는다. 평생 관제사로서 내 이름의 역할을 대신할 알파벳 두 글자로 불리곤 한다. 이건 다른 관제사들도 마찬가지이다. 항공분야라는 특성상 가지게 되는 별명 같은 것인데, 어느 누군가의 이름은 ‘RJ', 즉 [로미오 줄리엣]일 수 있다. 살아서는 행복하지 못했던 몬태규가 아드님과 캐퓰렛가 따님이 하늘에서는 마음 놓고 만날 수 있도록 해주는 *ICAO의 배려인 걸까?라고 생각하기에는 격하게 로맨틱하긴 하다. [로미오 줄리엣]이라는 약명이 나오는 데에는 아래와 같은 이유가 있다.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 국제민간항공기구. 항공분야의 UN같은 곳이다.


ICAO에 셰익스피어의 열성팬이 있던걸까


관제사 약명 관리에 대해 규정하고 있는 국토교통부 고시 2018-679호 <항공교통업무 운영 및 관리규정>을 보자.

제10조 (약명관리) 항공교통업무제공자는 항공교통업무시설에서 근무하는 사람의 약명을 다음 각 호에 따라 관리하여야 한다.
1. 근무자를 식별할 수 있도록 2자로 된 영문의 약명을 사용한다.
2. 한 시설에서 동일한 약명을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3. 특별히 서명이 요구되지 않는 한 모든 운영 서식에서는 약명을 사용한다.


따라서 관제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관제사들은 반드시 본인의 두 글자 알파벳 약명이 있다. 이 약명은 근무기록을 할 때에도, 외부 관제 기관과 협의할 때에도 이름 대신에 아무렇지 않게 등장한다. 관제업무와 관련된 모든 기록에서는 세 글자 이름 대신 쓰이게 된다.

무선통신에서 알파벳 글자의 진짜 발음 대신에 사용되는 ICAO phonetic alphabet을 보면 로미오와 줄리엣의 출처를 알 수 있다. 그 역사를 보려면 한참을 거슬러올라가 제1차 세계대전 이전의 시대까지 가야 한다. 저품질 장거리의 전화 회선에서 서로의 말을 더 잘 알아듣고 이해하기 쉽게 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 바로 ICAO phonetic alphabet이다. 예를 들어, 'B, C, D'와 같은 알파벳을 말하고 싶은데 세 글자는 발음이 '비, 씨, 디'로 한글으로만 봐도 모음의 발음이 동일한 것을 알 수 있다. 잡음이 많이 들리는 상황에서 소리까지 작은 경우라면 각각의 알파벳을 구별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각 알파벳에 대응하는 단어를 기억하고 구별하기 쉽도록 코드화하게 되었다.

ICAO phonetic alphabet


위의 표에 따르면 B, C, D는 ‘브라보, 찰리, 델타’라고 읽어볼 수 있다. 무선 교신을 하는 입장에서는 비,씨,디라고 듣는 것보다 확실히 구분이 잘 될 것이다. 그리고 이제야 비로소 로미오와 줄리엣이 왜 등장하게 되었는지 이해가 된다. 알파벳 R와 J에 각각 대응하는 포네틱 알파벳이 '로미오[Romeo]', 그리고 '줄리엣[Juliet]'이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RJ는 없지만 우리 관제소에는 흥미로운 몇 개의 관제 약명이 존재한다. 대기업의 이름을 딴 것 같은 약명, 항공사의 두 자리 코드와 같은 알파벳을 사용하는 약명, 그리고 내 약명인 MY까지. 


포네틱 알파벳은 관제 약명뿐만 아니라 유도로 이름, 항공기 콜사인을 부르는 데에도 사용된다. 각종 연구와 사용을 거쳐 굉장히 과학적으로 구성된 포네틱 알파벳은 실제 업무에서도 사용하고 알아듣기에 거의 불편함이 없다.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는 포네틱 알파벳이 굉장히 직관적이기도 하다. 

항공기에게 'Push back approved to face north.[항공기 기수가 북쪽을 향하도록 후방견인을 허가합니다.]'라는 지시를 줬다고 해보자. 관제사의 'north'발음이 알아듣기 어려웠다면, 조종사는 'Confirm, north?[북쪽이요?]'라는 말로 기수 방향을 정확히 하고 싶어할 수 있다. 그 때 다시 north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보다는, 'Face north, november.[북쪽이요. 노벰버의 N이요.]'와 같이 November라는 N을 뜻하는 포네틱 코드를 사용하여 지시하면 아주 정확하게 내 의사를 전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여기까지 읽었다면 이제 여러분도 항공교통관제사가 쓰는 것과 같은 '관제 약명'을 지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관제 약명은 성의 첫 알파벳, 이름 두 번째 글자의 첫 알파벳을 따서 짓게 된다. 예를 들어 만인의 친구 '홍길동(Hong Gil-dong)'씨의 관제 약명은 HG, 즉 호텔 골프가 된다. 아무 생각 없이 예시를 들었는데 짓고 보니 부티가 나는 것 같은 좋은 약명이다. 회사에 막 입사해서 관제 약명이 지어지기 전에는 아무 규칙 없이 약명을 지을 수 있을 줄 알고 내 영어 이름에서 따온 약명을 지어 뒀었는데 지금 내 약명과는 전혀 다르게 되었다. 그래도 나는 평생을 함께 할 내 약명 두 글자가 좋다. 지겨워지지 않길 바랄 뿐.


-Echo November Delta-

매거진의 이전글 표준 관제용어와 프리토킹, 그 사이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