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진 Oct 26. 2021

팀장님, 저는 우리 팀원들이 진짜 좋아요

사회생활 쪼렙이 말하는 인간관계에서 스트레스받지 않는 방법

  전쯤 일까. 팀장님이 그런  물으셨다.

"막내라 생활하는 게 힘들진 않니?"


"전혀요! 팀장님, 저는 우리 팀원들이 진짜 좋아요."

팀장님이 웃으셨다.

어, 진짠데.


사회초년생이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 인생이 죽을 만큼 힘들어지곤 하는데, 당장이라도 안녕히 계세요 여러분! 하고 싶어지는 원인에는 '대인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다. 학교 친구들을 만나면 <누가누가 회사에서 더 힘든가> 자랑대회가 열리는데, 대부분 의 고통은 직장 동료와의 관계가 원인이 되었다. 이제 한참 선임이 된 내 친구는 신입이 뺀질거려 힘들다고 토로하고, 인턴을 하던 다른 친구는 과장님의 따돌림 때문에 회사에서 도망치고 싶다고 했다.



내년 첫 해는 관제탑에서 보게 될까



누구든 사람과의 관계 때문에 힘들다. 나는 모든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없다는 걸 작은 사회인 대학교에 가서야 깨달았다. 그전에는 좋으면 친구하고 아니면 친구하지 않아도 되었는데, 대학에 가니 나를 싫어하는 사람과 - 또한 내가 싫어하는 사람과 - 같이 무언가를 해야만 했다. 그게 너무 힘들었다. 주변 사람들에게 진지하게 상담하고 내가 도대체 무슨 잘못을 한 걸까 자책하기도 했다.


근데 전혀 그럴 필요가 없었다.


인간관계에서 적용되는 20-60-20 법칙이라는 게 있다. 처음 만난 사람 열 명 중 두 명은 내가 뭘 해도 날 좋아한다. 여섯 명은 나에 대해 별 생각이 없다. 무려 두 명은 내가 무슨 짓을 해도 날 싫어한다. 내가 스스로를 힘들게 만들면서까지 잘해줘도 의미가 없다는 얘기다. 그래서 나는 그런 사람들과의 관계를 포기하기로 했다. '관계에의 포기'를 통해 소모적인 감정에 더는 속박되지 않을 수 있다. 차라리 그 시간에 다른 두 명에게 사랑을 주고, 여섯 명에게 잘해주는 게 인생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런 일만 하기에도 우리는  바쁜 사람이니까.



HATERS GONNA HATE



이제 이유 없이 나를 괴롭히고 나를 싫어하는 사람을 보면 굳이 잘 보이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어차피 그럴 사람은 그런다. 회사에서도 똑같다. 나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게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왜 미움받지? 무슨 잘못을 했지? 하는 생각은 개나 줘야 한다. 네 기분보다는 내 기분이 중요한 사람으로 살아야만 행복하다.

 

다행히도 우리 팀에는 내가 이런 생각을 갖지 않게 해 줄 만큼 좋은 사람들이 많다. 사소한 것에도 늘 고맙다고 도움이 되었다고 말해주는 선배님들, 서열 막내의 근무 편의를 봐주시고 책임은 다 본인이 지겠다는 조장님들, 하고 싶은 건 꼭 하라며 팀보다는 널 먼저 생각하라고 해주시는 차장님들이 있어서 회사가 참 다닐만하다. 이렇게 나를 좋아해주고 나한테 힘이 되어주는 사람들에게 고마워하기에도 바쁘다.


그래서 솔직하게 나는 팀장님께 그랬다.



팀장님, 저는 우리 팀원들이 진짜 좋아요. ^-^b

작가의 이전글 MBTI 좋아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