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카페 Jul 09. 2021

주식도 중독이 되나요?

주식으로 인한 불안함 다스리기



혹시, 주식 때문에 힘드신가요?

최근엔 20대, 30대들의 최대 관심사 주식 투자에 관한 이슈들로 떠들썩한 상황이에요. 우리 마인드카페에도 주식 생각에 잠들기조차 힘들다는 익명 고민 사연이 올라왔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주식 열풍이 불면서 젊은 층 사이에서 주식 중독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전년도와 비교해서 훨씬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취업 시장이 좁아지고, 취업 후의 구조조정 등에 대한 불안,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스펙에도 불구하고 구직난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젊은 층들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느끼지 못하고 근로소득과 저축보다는 한 번에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을 쫒아 주식 투자에 더욱 빠져드는 것 같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보았던 "열심히 해도 미래가 달라지지 않을것이라는 느껴지는 무망감"이 더욱 젊은이들을 주식에 빠지게 되는 것 아닐까요?








주식도 중독이 되나요?

주식을 재테크의 수단으로 삼아 투자를 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자신이 조절할 수 없는 수준으로 몰입하게 된다면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는 도박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요,  처음 주식을 접하는 사람들은 주식 차트가 빨강색 파랑색으로 왔다갔다 하는 것 만 보아도, 뇌에서 뇌를 흥분시키는 자극적인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됩니다.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은 도박 중독에 빠지게 하는 신경전달물질과 비슷한데요, 순간적으로 돈이 왔다갔다 하면서 뇌를 흥분시키는 신경전달물질 때문에 중독이 되고 빠지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쉽게 번 돈이다 보니 돈의 가치를 이전처럼 느끼지 못하거나 화폐가치에 대한 개념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주가가 오르면 즉각적인 보상을 위해 팔고, 떨어지면 본전을 되찾기 위해서 대출도 불사하고 투자를 하게 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은 모두 도박과 비슷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 중독 자가 진단 체크 리스트

1. 주식 투자 때문에 직장 등 일상생활에서 태도를 지적받은 적 있다.
2. 주식을 이유로 가족과 다투거나 큰 소리를 지른 적 있다.
3. 주식 투자를 하면서 변명이나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늘었다.
4. 손실 금액을 만회하기 위해 주식 투자에 강박적으로 집착한다.
5. 주식 투자 목적으로 가까운 친구나 가족에게 돈을 빌린 적 있다.
6. 선물, 옵션이나 베버리지에 투자하고 있다.
7. 학비, 생활비, 대출 상환금 등 꼭 필요한 돈으로 주식에 투자하고 있다.
8. 단타 매매를 주로 하고 변동성 높은 고위험 종목을 골라 투자한다.
9. 급등주 검색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상한가 따라잡기를 해본 적 있다.
10. 신용 또는 미수 거래를 해본 적 있다.
11. 주식 투자를 시작한 후 불면증이나 불안 증세가 생겼다.
12. 업무 시간에도 하루 종일 스마트폰으로 주식 창을 확인한다.
13. MTS 또는 HTS를 지운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다시 설치한 경험이 여러차례 있다.
14. 월요일 주식시장이 어떻게 될지 불안해 주말에도 마음이 편하지 않다.


11개 이상: 심각 / 8~10개: 높음 

4~7개: 중간 / 3개 이하: 낮음




나만 빼고 다 하는 것 같아, 포모증후군

포모증후군이란 자신만 흐름이나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 같은 두려움과 불안감을 나타내는 고립 공포감을 의미합니다.


원래 포모(fomo)란 제품 공급량을 줄여 소비자를 조급하게 만들어 '한정수량, 매진 임박'과 같은 당장 사지 않으면 안될 것 같게 만드는 마케팅 용어로 쓰이던 단어입니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부터는 포모를 질병으로


취급하여 사회 병리 현상의 하나로 주목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에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나, SNS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다른 사람의 소식을 접할 수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가볍게 넘겨서는 안되는 증상입니다. 


"남들 다 하는데, 나만 안하는 거 아니야?"

"남들은 다 주식으로 한몫씩 챙기는데, 나만 바보 되는거 아니야?"


등의 생각으로 주식을 시작하게 되고, 중독에까지 이를 수 있으니 이 포모 증후군을 경계해야 합니다. 




주식 중독, 극복 방법은?


주식 관련 뉴스나 소식은 멀리하고 운동이나 다른 취미등 집중할 수 있는 관심사를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주식 중독은 도박중독과 비슷하기 때문에 이미 주식에 심각하게 과몰입 하고 있는 상태라면 개인의 의지만으로 중독을 벗어나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주식 중독과 관련해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마인드카페 Pro 온라인 심리상담 앱에서 중독, 금전/사업 문제, 불안 등에 특화된 상담사를 만나보세요. 필터 기능을 활용하면 내 상황과 증상에 딱 맞는 전문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중독전문 심리상담사 찾기▼



매거진의 이전글 무망감이란 무엇일까? 어떻게 극복해야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