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카페 May 14. 2019

심리상담 그게 뭐죠?

심리상담받아보고는 싶은데.. 뭘 어떻게 구체적으로 진행되나요?

우리는 많은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며 살아갑니다


이럴 때, 전문 심리 상담사의 도움을 받으면 혼자 견뎌내야 했던 일들을 보다 빨리 해결해 나갈 수 있는데요.. 상담을 받아보고 싶어도 막연하게 느껴져서 선뜻해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심리상담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려고 해요! 더불어 상담에서의 기본적인 원칙에 대해서 알게 된다면, 더욱 도움이 되겠죠?



1.  상담이 무엇인가?

일상생활에서 적응의 문제를 해결 받고자 하는 사람이 그것을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의 도움을 통해 대화로 상호작용하며 해결해가는 과정입니다.

 


단순히 고민을 털어놓는 것은 친구와도 가능한데요. 전문 상담사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어떤 차이가 있을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아요.


심리상담 분야에서는 다양한 자격증이 존재하는데 많은 자격증 중, 국가에서 인정하는 몇 가지 자격증이 있어요. 이건 다음에 다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기본적으로 가장 인정받는 한국심리학회에서 발급하는 상담심리전문가와 임상심리전문가는 심리학과를 졸업 후 석사 과정 이상을 거치고 3년의 수련기간 시험을 합격해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훈련을 받은 분들이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기에 일반적인 친구와의 고민상담과는 다르겠죠? 




2. 상담의 기본적인 원칙

A. 구조화된 상황

- 정해진 요일과 시간, 장소


일정한 시간, 요일, 장소에서 상담이 진행되어야 하며 내담자가 상담 시간과 요일을 자주 변경하거나 결석, 지각하는 것도 내담자를 파악하는 중요한 요건 중의 하나입니다. 


상담 목표란 상담을 하는 과정에서 어떤 식으로 나아지겠다는 기준을 잡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상담 목표는 하나가 될 수도 있고 여러 개가 될 수 있는데요. 지속적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기 때문일 수도 있고 처음에는 대인관계 문제로 상담을 받았지만 나중에는 성격적인 측면을 수정하는 상담으로 목표가 바뀌는 등 상담 내용이 바뀌기 때문에 장기적 상담으로 들어갈 수도 있어요.



내담자의 시간 관리는 특히 내담자를 이해하고 치료적인 도움을 주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에 지각 및 결석을 빈번하게 하는 경우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살펴야 하며 시간 약속을 지키지 못할 경우에도 이에 대한 치료적인 개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상담을 받는 사람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맞춤형으로 상담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옷차림, 말투, 행동, 습관 등 다방면에서 파악을 한 후 적절한 치유가 들어가게 됩니다.



 B.  라포

- 관계 형성

라포가 잘 형성이 되어야 치료의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상담사와 내담자 사이에 기본적인 신뢰가 형성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담사의 전문성도 매우 중요하며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비밀보장(일부 상황 제외-법적 문제, 자살계획, 학대 상황 등)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라포가 형성된다는 것은 서로에게 친숙함과 신뢰로움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관계가 되어 자신의 내적인 어려움과 아픔에 대해서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해요. 상담을 받으러 왔지만 상담사에게 마음을 열지 않는다면 치유가 쉽지 않겠죠. 그리고 위급 상황에서도 상담사의 도움을 받거나 듣기 싫은 조언에 대해서도 받아들이는게 어려울 수 있어요. 이 때문에 상담사와 상담을 받는 사람의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C. 이중관계 금지

이중관계가 금지되어야 합니다. 이중관계라고 하는 것은 예를 들어, 내담자이면서 사적인 친밀관계에 있거나 같은 기관에 소속되어 사제관계, 고용관계 또는 상하관계에 있으면서 치료자-내담자의 관계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심리학자가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데 위험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예) 교수-학생의 관계에서 교수가 상담사, 학생이 내담자가 되어 상담을 진행하면 안됨.



이중 관계인 상태에서 상담을 진행하게 되면 상담 시 나누었던 여러 이야기들이 자신에게 불이익으로 다가오지는 않을까, 혹은 상담사와 내담자 사이에서의 관계가 아닌 다른 관계일 때,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측면으로 문제가 될 수 있어요.



D. 상담사의 의무

상담사의 역동이나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서 도움을 줄 수 없는 내담자를 만났을 때 내담자에게 적합한 상담자에게 의뢰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상담사의 역량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과 맞지 않는 내담자에게는 반드시 적절한 상담사에게 의뢰해야 합니다. 


예) 섭식장애를 다룬 경험이 많지 않은 치료사에게 섭식장애로 인해 자살 이슈가 있는 내담자가 방문한 경우, 그러한 문제를 전문으로 하는 상담기관이나 상담사에게 의뢰! 



의사들도 전문 분야가 있듯 상담사님들도 특정 분야에서 좀 더 많은 수련과 경험을 토대로 상담을 진행하기도 해요. 이럴 땐 상담을 받으러 온 사람에게 더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전문적인 분야의 많은 경험이 있는 상담사를 만날 수 있도록 도와드려야 하는 거죠.




국내 유일 온라인 심리상담 커뮤니티

[마인드카페 다운로드하기]



1:1 프리미엄 원격 심리 상담받을 수 있는

[마인드카페 Pro 다운로드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검사 결과 이상 없음? 공황장애를 의심해봐야 할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