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마인드카페 May 24. 2019

궁금해요. 심리상담사 자격증!
임상심리사/상담심리사란?

심리상담사 되는데 힘든가요?

  


상담을 받기 위해 나에게 적합한 상담사를 찾다 보면 상담사들이 소지한 다양한 종류의 자격증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왜 이렇게 많은 자격증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자격증이 이 분야에서 공인된 자격증이라고 불릴 수 있을까요? 오늘은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국가나 학회에서 인정하는 공인된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일단 심리상담을 진행하는 상담 선생님들의 자격증 취득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상담 선생님들은 심리상담 관련 분야의 전공으로 대학원 석사를 졸업하시고 일정 기간의 수련을 받으신 이후에 실기 및 면접시험을 거쳐,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는데요. 대체적으로 임상심리나 상담심리를 전공하신 분들입니다. 


  임상심리학은 정신 장애와 같은 심한 수준의 적응 문제를 다루기 위한 심리치료와 심리평가 및 진단, 연구 등을 수행하는 학문이에요. 상담심리학은 정상 발달 과정 동안 나타나는 적응 문제,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심리 상담을 주로 수행하는 학문입니다. 


  임상 심리학자와 상담 심리학자 모두 심리 치료 또는 심리 상담이 이루어지지만 주로 만나게 되는 내담자들에서 차이가 있다고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임상 심리학자들은 심리 장애나 좀 더 심한 수준의 부적응을 겪는 내담자들을 주로 상대하는 반면, 상담 심리학자들은 더 가벼운 수준의 부적응을 겪는 내담자들을 상대할 때가 많답니다. 

 

  국내에서는 한국심리학회에서 발급하는 임상심리 전문가(또는 정신보건임상심리사 1급-보건복지부)와 상담심리사 1급의 경우 세부 규정이나 방법에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심리학 석사 학위 이상 취득과 3년 이상의 수련을 거쳐 시험을 통해 해당 자격을 취득할 수 있어요. 다만, 임상심리 전문가(또는 정신보건임상심리사 1급)는 심리학과 대학원에서 임상 심리를 전공한 경우에만 자격 취득이 가능하고, 상담 심리사는 심리학과 외에 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등에서 상담 심리를 전공한 경우에도 자격 취득이 가능해요. 또한 임상 심리 관련 주요 수련 기관은 대학병원의 정신건강의학과 이며 상담 심리 관련 주요 수련 기관은 대학 상담소나 지역사회 상담 기관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외에 한국상담학회에서 발급하는 전문상담사 1급, 2급 등이 있고, 여성가족부에서 발급하는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이 있어요. 지금까지 살펴본 자격증들이 심리상담 분야에서 공인된 자격증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무수히 많은 자격증들이 있지만 인터넷 강의나 자체적으로 만든 간단한 시험을 통과해서 주어지는 수료증 개념의 자격증들도 많아요.



  상담이라는 것은 내 삶의 여러 가지 측면에서 영향을 미치며 중요한 개입이 이루어져요. 자격증을 소지했다고 모두 훌륭한 상담사라는 것이 보장된다기보다는 상담을 위한 최소한의 자격요건을 갖추었다는 측면으로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담을 받기 전에 반드시 공인된 자격증 유무를 확인하고 상담기관과 상담 선생님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국내 유일 온라인 심리상담 커뮤니티

[마인드카페 다운로드하기]



1:1 프리미엄 원격 심리 상담받을 수 있는

[마인드카페 Pro 다운로드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우울은 마음 먹기에 달렸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