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카페 Oct 28. 2019

회사에서 어떻게 버티시나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

다들 회사에서 어떻게 버티세요?


<마인드카페에 올라온 고민 사연>

마인드카페의 고민 사연은 모두 익명 보장이 됩니다.

저는 회사에서 매번 싫은 사람이 생깁니다 

이번에도 1달 밖에 안됐는데 3달 안에 매출 얼마 얘기하길래

나랑 왜 매출 얘길 하지 싶었는데 계속 얘길 하니 엄청 짜증 납니다..

직업은 디자이너입니다 계속 우울에 빠질 거 같아요

전에도 이런 적 있어서 회사 가면 투통이 생기고요..

다른 사람들은 잘 다니는 것만 같아요 

다들 아부하고, 나를 내려놓고 

그렇게 다니시는 건가요?

버티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마음가짐이라던가 ..ㅠㅠ



마인드카페 유저들의 공감과 댓글

마카: 마인드카페 유저를 지칭하는 단어


진짜 사회란 게 힘들죠... 항상 안 좋은 사람 한두 명씩은 꼭 있죠... 근데 어딜 가나 마찬가지예요... 그럴 땐 싫어도 내색 안 하는 게 진정한 사회인이긴 한데 전 6년 동안 거짓말을 못해서 얼굴로 드러내긴 하죠ㅠ 진짜 어렵네요ㅎㅎ 그래서 방법은 일에 집중하고 안 좋은 소리 다 받지 말고 흘려버려요..

- 마인드카페 유저 -
저도 얼마 전까지 회사 가기가 너무 힘들고 사람들하고 안 맞아서 3개월 내내 아침 밤으로 회사 가기 싫다... 가기 싫다... 계속 스트레스받으니까 가슴 통증이 오더라고요... 응급실 가서 심전도도 찍어보고 이것저것 검사까지 해봤어요.. 첨으로 너무 아파서.. 근데 그 통증이 며칠 가더니.. 제가 일 그만두고 4일? 지났나.. 이제는 그 가슴 통증이 없어졌어요.. 신경성이었나 봐요... 근데 이렇게 자꾸 일하고 그만두고 일하고 그만두고... 너무 좋지는 않은 것 같아요.. 저는 또 애를 혼자 키우고 있어서 그만두면 안 되는데 너무 스트레스받으니까 잘 안되더라고요... 그렇지만 이제부터 또라이 앞에서는 저도 또라이가 되려고 합니다. 말을 받아치는 게 아니라 웃으면서 넘기려고요.. 제가 잘 웃고 성격이 특이해서 사람들이 무시하는 면이 있어요.. 근데 그럼 저는 마음에 담아두지 않고 웃으면서 흘러내버리려고요.. 그게 처음엔 안되는데 하다 보면 되지 않을까요?? 마음에 담아두면 일을 못하겠더라고요.. 천천히 나쁜 말은 담아두지 않으려고 노력해보려고요.. 그럼 그게 나중에 몸에 적응돼서 나아지지 않을까요?? ㅠ 다른 사람들도 보니까 그냥 장난 식으로 웃으면서 넘기던데.. 저희도 노력해보는 게 어떨까요? ㅠ

- 마인드카페 유저 -



조지훈 전문 심리 상담선생님의 답변
마인드카페 조지훈 심리상담사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아니, 피할 수 없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임상심리전문가 조지훈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내 마음에 맞는 사람들과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내며 일할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세상에는 나와 잘 맞고 통하는 사람이 있듯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기 마련입니다. 더군다나 집보다 회사에서 지내는 시간이 더 많다면, 나와 잘 맞지 않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보통 스트레스가 아닐 겁니다. 마카님이 사연에 적어주신 고민은 아마 많은 직장인들이 공감하는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사연에 자세히 적어주시지는 않았지만, 전에 있던 회사에서도 싫어하는 사람이 있었다면, 마카님이 싫어하는 사람들의 특징이나 성격이 분명히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업무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주는 사람이라든지 혹은 자신의 실적과 타인의 실적을 비교하고 경쟁하려고 드는 사람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마카님이 아닌 다른 사람이었어도 이러한 성향을 가진 분이라면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힘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라는 말이 있지요. 저도 여러 사람들에게 참 많이 들었던 말입니다. 하지만, 피할 수 없다면 다른 방법을 더 찾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가령, 그분과의 직접적인 교류가 시작되는 상황에서는 업무로 돌아오거나 휴식을 취해보는 식으로 마찰을 피해본다든지, 혹은 그분에게 조심스럽게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말해본다든지 하는 것이 되겠지요. 직장 내에서 수평적인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다면 자연스럽게 마카님이 불쾌하게 여기는 것들에 대해서 표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그분의 장점을 찾아본다든지, 그분과 관심사를 공유할만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좋겠지만, 이것은 마카님이 내키지 않는다면 억지로 권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한편으로는 마카님 자신에 대한 탐색과 성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나의 어떤 성격적 특성, 어떤 과거 경험들이 그 사람이 가진 특성들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하고 혹은 혐오하게 만드는 것인지 알아본다면, 나와 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면, 고압적이고 요구적인 아버지와 갈등이 많았고, 독립한 이후에 연락을 하지 않고 지내는 사람이 있다고 해봅시다.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 때, 그러한 태도를 가진 다른 사람을 만나게 된다면, 마치 그 사람이 아버지와 같은 존재처럼 느껴지고 피하고 싶은 사람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다른 사람들은 하나같이 어려움 없이 직장을 잘 다니고 있는 것만 같고, 나만 혹시 적응을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마카님에게 한 가지 이야기를 해드리고 싶어요. 우리는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새들을 보고 부럽다는 생각을 가끔씩 하곤 하죠. 하지만, 그거 아세요? 새들은 하늘을 날아다닐 때마다 고소공포증을 느낀다고 해요. 나'만' 그런 것 같다는 생각보다는 다른 사람들도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며 이 상황을 잘 극복해내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상담과 관련된 도움이 필요할 때는 저희 마인드카페 상담사들이 있음을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직장 #스트레스 #회사 #동료 #대인관계



지금 여러분도 고민을 가지고 있나요?

마인드카페에서 '익명'으로 언제든지 털어놓아보세요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고민을 듣고

함께 이야기를 해줄 거예요



마인드카페 서비스 소개


마인드카페 평점 및 리뷰
마인드카페 앱 평점


익명으로 솔직하게 고민 사연 털어놓고

무료로 전문상담사에게 상담받는

무료 심리검사까지 있는 앱

[마인드카페 다운받기]


매거진의 이전글 쓸데없는 고민이 많아서 스트레스받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