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토피플 Jun 03. 2021

아토피는 행운이다


참을 수 없는 가려움, 상처와 진물로 뒤 덮힌 팔다리, 이불은 피딱지 범벅에 주변에는 흩날린 각질들. 하루하루가 고통스럽다면?  


축하합니다. 행운에 당첨되셨어요.






만약 이 글을 보신다면, 80%의 확률로 아토피를 앓고 계시겠네요. 근데 다짜고짜 아토피가 행운이라니. 화가 나기도 하고, 어이가 없고, 대체 무슨 헛소리인지 궁금해 지기도 할거에요. 만약 85%에 들지 않았다면, 15%의 확률로 가족일 수도 있겠군요. 옆에서 지켜보는 것도 고통이니까요.

(95%? 계산 잘 못한거 아니에요! 나머지 5%는 단순 호기심에 들어온 사람들 일거라 추측합니다.)


아, 겪어 보지도 않아놓고 말도 안되는 궤변을 늘어놓냐고요. 안심하세요. 저는 태어난지 얼마되지 않아 아토피를 앓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32년 평생을 아토피와 함께 하고 있어요. 아토피에 대해서는, 피부과 의사보다 더 빠삭하고요. 365일 24시간 온몸에 개미가 기어다니는 느낌을 느꼈고요. 가끔은 이렇게 태어난게 저주같다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대부분 아토피 환자는 높은 확률로 우울감, 불행, 결핍감으로 범벅되어있습니다. 아토피를 검색하면 우울증, 수면장애, 예민함, 짜증, 불안증이 함께 따라오는 것만 봐도 쉽게 알 수 있죠. 다시 말해, 보통 사람이 평범하게 누리는 자유와 거리가 멉니다. 철저하게 통제된 식단, 사람들의 차가운 시선, 호기심 어린 눈초리 같은 건 애교이고요. 저 역시 예민보스에 짜증을 쉽게내고 수면장애도 있었어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토피는 행운입니다.


아토피(Atopic dermatitis) : 피부 발진과 함께 심한 가려움증을 특징으로 하는 피부 질환.

행운(幸運) : 좋은 운수. 또는 행복한 운수.


심한 가려움이 좋은 운수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른사람들과 피부의 시작점이 달랐던 저는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어요. 그래서 어린 나이부터 조금 더 다양한 시각을 키울 수 있었어요.   


첫째, 외모 지적을 하지않는다.

사람들은 아주 쉽게 외모를 평가해요. 너 얼굴에 여드름났어, 왜이렇게 살쪘어? 여기 흉터 아프겠다. 트러블을 가진 본인이 그 사실을 가장 잘 알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굳이 콕 찝어 이야기 하는 사람들에 상처를 많이 받기도 했죠. 하지만 그런 경험들을 통해서, 나는 그러지 말아야 겠다라는 결론을 내려죠. 더불어, 외모에 대한 지적은 피하고, 칭찬을 하는 습관을 키울 수 있었어요.


둘째, 아픈 사람들의 마음을 쉽게 공감할 수 있다.

사람들은 겪어보지 못한 일에 대해서는 공감력이 떨어져요. 물론 저 역시 모든 아픔을 겪어보진 못했기 때문에 100% 공감한다고 할 수는 없어요. 하지만, 적어도 아픈 사람들이 어떤 마음을 겪는지, 왜 쉽게 우울감에 빠지는지에 대해서는 공감할 수 있어요. 그리고 아픈사람들을 좀 더 쉽게 위로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셋째, 아토피 덕분에 조금 더 똑똑해 질 수 있다.

아토피 관련 정보를 찾아보고, 다양한 약품, 식품, 제품을 접하며 나에게 맞는 제품을 찾아 낼 수 있었어요. 아토피를 겪지 않았다면, 간과했을 부분도 공부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피부에 관해서는 조금 더 똑똑해 질 수 있었어요. 예민한 피부를 가졌기에, 제가 순하다고 여기는 화장품을 추천해 줄수도 있었어요.  


매일 결핍, 불행, 우울감만 안고 살아가기에는 우리의 인생이 너무 짧아요. 처한 환경을 바꿀수 없는 이상, 현실을 받아들이고 조금 더 행복함에 초점을 맞추었으면 좋겠어요. 저도 물론 너무 힘들때가 많아요, 아토피=불행이라는 공식은 스스로에게도 너무 잔인해요. 우리 자신을 위해서, 아토피를 행운으로 생각해 보는건 어떨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