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은 브랜드입니다. 고객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기 때문이죠.
저번 시간에는 마케팅 퍼널을 간단하게 살펴보면서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우리가 어떻게 고객과 하나가 되고 친해지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저번 시간의 내용을 천천히 잘 보셨다면 우리가 브랜딩을 하면서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시간이었을 것입니다. 하나하나 세부적으로 들여다봐야 할 때도 물론 있지만 먼저는 '누구를 섬길 것인가?'에 대한 핵심 가치를 가지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타겟 고객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고객을 나의 제품에 맞추는 것이 아닌, 고객의 문제에 나의 제품을 맞추는 것
많은 분들이 타겟 고객을 설정하기 어려워하시거나 혹은 나만의 고객을 설정했다 하더라도 의심이 들거나 계속 변경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난감해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겟 고객은 우리의 비즈니스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그리고 그 고객을 어떻게 도울 것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가 판매하기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기준하여 고객을 선별하는 것이 아닌 고객을 기준하여 결정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죠.
열쇠를 만든 다음
그 열쇠로 열 수 있는 자물쇠를 찾아 돌아다니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자물쇠를 찾은 다음
그 자물쇠에 맞는 열쇠를 만드는 것이 좀 더 생산적인 해결책이다.
‘마케팅이다’ 의 저자 _ 세스 고딘의 문장을 잠시 살펴보았습니다.
이처럼 고객의 문제를 발견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해결책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생각하는 것이 바른 선택입니다.
물론 이미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상황이라 이처럼 고객의 문제를 먼저 생각하기는 어렵다 하시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판매하고 있는 제품 또한 특정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타겟 고객을 설정하고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치열한 가격 싸움에서 매출은 어떻게 해서든 늘리고 있지만 남는 것은 별로 없고 어느 순간 매출까지 감소하게 될 확률이 높은 그곳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면, 우선적으로 어떤 고객을 섬길 것인가? 그리고 그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이 기준을 명확하게 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우리는 잘 팔릴 것 같은 방법 혹은 제품에 집중하게 되고, 우리 기업의 본질적 가치는 손실되며, 점점 더 경쟁사들과 다를 것이 없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미래의 고객을 상상해 보자
지난 시간에 잠깐 미래의 고객을 생각해 보는 것에 대하여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의 고객을 상상할 때 그 특정 고객이 자신의 문제가 해결되어 기뻐하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씀드렸었습니다.
그 이야기를 다시 한번 끄집어내 보겠습니다.
미래의 행복해하는 고객을 자세하게 상상하는 것은 타겟 고객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장기적 관점에서 브랜딩의 방향성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그 행복한 결과를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을지 역순으로 고민하게 됨으로써, 현시점에서 제품을 어떻게 하면 잘 팔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 계획보다 더욱더 성공할 확률이 높은 계획을 세우게 되죠.
또한 단순하게 그 고객에게 우리의 제품을 팔 목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닌 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을 넘어 행복하게 해주고 싶다는 감각적인 그리고 심리적인 것을 기준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의 타겟 고객과 하나가 될 확률이 더욱더 높아집니다.
지금 한번 떠올려 보세요.
지금 여러분들의 손에 쥐어진 제품과 서비스로 미래의 어떤 고객을 행복하게 해주고 싶으신가요? 어떤 고객의 문제를 그 누구보다 확실하게 해결해 줄 수 있나요?
지난번에 말씀드린 것처럼 그 사람의 직업, 가족관계, 패션, 사는 지역, 취미, 좋아하는 색깔 등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생각은 우리가 브랜딩을 진행하면서 타겟 고객에게 당신과 나는 닮은 점이 너무 많다는 매력을 일관성 있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무기가 되어줍니다.
단순하게 제품을 판매하고 구매하는 판매자와 고객의 관계가 아닌 나와 마음과 생각이 동일하고 취향까지도 비슷한 진정한 친구의 관계로 나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한 번에 완벽한 서비스는 없다
우리가 브랜딩을 하면서 계속해서 중심이 변화하는 이유는 돈을 버는 것, 즉 매출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그 이유가 전부일 수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우리의 타겟 고객에게 100% 딱 맞는 제품을 선보일 수는 없습니다. 그것이 가능하다면 너무 좋겠지만 이제 시작하는 초기사업의 단계라면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죠.
하지만 우리가 타겟 고객에 대한 명확한 가치 기준을 가지고 있다면 소통과 관계의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의 제품은 더욱더 해당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완벽한 제품이 되어갈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장기적 관점을 가지고 기준을 절대 벗어나서는 안됩니다.
기준을 지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기준을 잃어버리고 다시 돈을 버는 것에 집중한다면 반드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야만 만들어 갈 수 있는 브랜드 즉, 고객과의 관계는 멀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브랜딩과 마케팅에 쏟을 수 있는 투자금이 넉넉하게 준비되어 있다면 그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차근차근 성장시켜 가시는 대표님들이 훨씬 더 많으실 것이라 생각돼요. 그러니 우리는 더욱더 타겟 고객에게 집중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는 살아남을 수 있고, 나아가 사랑받을 수 있습니다.
완벽한 서비스를 만들려 하지 마세요.
지속적으로 고객과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해 가세요.
타겟 고객은 우리와 같은 세계관을 가진 사람
'우선 그들의 겉모습이 아니라 그들이 꿈꾸는 것, 믿는 것, 원하는 것을 토대로 선택하라, 다시 말해서 인구 집단이 아니라 심리 집단을 기준으로 삼아라.'
세스 고딘의 '마케팅이다'에 나오는 문장이었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세계관이 존재합니다. 정치에도 문화에도 다양한 각자가 가지고 있는 세계관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러한 집단이 생겨나고 분쟁이 일어나는 것이지요.
이처럼 우리의 타겟 고객도 세계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의 고객의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상상해 보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타겟 고객들의 세계관을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그 세계관은 더욱더 명확하게 보이기 때문에 우리는 더욱더 친밀한 심리적 관계, 즉 하나의 그룹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자신의 선택이 인정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나아가 그 선택으로 인하여 비슷한 그룹에 소속되는 것에서 안정감과 만족감을 누립니다. 그리고 그 그룹이 사회적 위상을 높이는 일들을 해나간다면 고객은 더 높은 차원의 만족감을 누릴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가요?
여러분이 섬기고 싶은 미래의 고객은 어떠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나요?
물론 이러한 관점 또한 모든 대표님께서 동의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소수의 분들만 공감하시면서 고개를 끄덕이고 계실 것이라 생각돼요.
저 또한 제가 섬기겠다 결정한 여러분들 만을 위해 콘텐츠를 준비하고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면서,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어 하는 분들이기 때문에 그것에 맞는 브랜딩에 대한 내용만을 전달드리는 것입니다.
1위로 노출하는 방법, ROAS 100% 만드는 방법 등 퍼포먼스적인 기술적 요소들은 다른 전문가분들께서 너무나 좋은 내용으로 전달해 주고 계시니 브랜딩을 진행하면서 시기적절한 상황에 사용하시면 훌륭한 무기로써 사용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참고로 브랜드 블로그 운영 방법, 상위 노출 방법은 에이투지트 홈페이지 https://atozit.net/ 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해 보실 수 있어요! 85페이지 정도의 분량으로 필요한 대부분의 내용을 담아놨으니 그것만 읽어보셔도 브랜딩에 필요한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오늘은 타겟 고객을 설정하는 것에 대하여 생각해 봤습니다. 계속해서 전달드리고 있는 콘텐츠들은 이어지는 내용들이 있으니 아직 못 보신 것이 있다면 한번 쭉 시청해 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다음 시간에는 초기사업자로서 타겟 고객에게 우리를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사업을 하시면서 혹은 사업을 준비하시면서 고민하고 계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하나하나 확인해 보고 답변을 드릴 수 있는 내용이 있다면 답변도 드리고 구독자님들과 함께 나눠보면 좋을 것 같은 내용들은 영상으로 제작하여 함께 고민해 보고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쉽지 않은 길이지만 이 행복하고 즐거운 과정을 함께 걸어가시죠!
여러분들은 브랜드로 사랑받는 사람들입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에이투지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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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ozitmail@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