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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국이 돈도 안 되는 유튜브를 하는 결정적 이유?

계속해서 대한민국 대기업이 위태롭다 말하는 뉴스가 쏟아지는 결정적 이유 5가지


대한민국은 전 세계가 신기해했을 만큼 압도적인 성장을 만들어낸 국가예요.

그런데 왜 코로나 이후에도 우리나라 대기업에 대해서 어두운 전망만 쏟아지고 있을까요?

경제가 좋지 않아서요? 이미 많은 전문가분들이 경제적인 부분은 자세하게 설명해 주셨었죠.


그런데 말이죠, 또 다른 문제가 있어요.

지금부터 이해가 쉽도록 매스미디어를 기준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1. 거짓 선동을 알아버린 고객

이전에는 그 시간대에 나오는 방송과 광고를 선택권 없이 보면서 나도 모르게 그것이 당연히 맞다 생각했어요. 하지만 이제 고객은 다 알아요. 품질에 속고, 가격에 속고 또 속았다는 것을 말이죠. 그 결과 ‘광고’는 불신의 대상이 되었고, 10대 광고대행사는 기업회생에 들어갔습니다. 물론 모든 광고가 거짓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2. 선택과 검증의 맛을 알아버린 고객

이제 모든 고객은 직접 검색하고 검열하고 선택해요. 직접 선택하고 결과를 확인하는 만족감은 선동되어 구매했던 이전과 다른 만족감을 선사했죠. 고객의 기준이 높아졌어요. 그리고 그 기준으로 나의 가치관에 맞는 제품을 직접 선택하죠. 이제 가족 모두가 TV 앞에 앉아 예능을 보거나 아버지가 틀어놓은 뉴스를 멍하게 시청하지 않아요. 가끔은 함께 보기도 하지만 각자 다른 채널에서 다른 콘텐츠를 소비하죠.


3. 대기업의 육중한 무게 그리고 속도

기업은 기존의 성과를 만들었던 최적화된 시스템과 데이터로 검증된 전략들이 있어요. 전사가 그것을 기반으로 성과를 위해 달려가죠. 그런데 갑자기 기존 데이터에서 볼 수 없었던 현상이 벌어지자 난감한 상황에 빠지기 시작했어요. 시청률이 박살 나고 기존 방식의 예능이 먹히지 않는 아주 이상한 일들이 벌어진 것이죠. 하지만 이전의 방법이 ‘안전하다 ‘라는 인식과 규모의 무게로 인한 느린 속도 때문에 변화된 고객의 기준을 맞추지 못했어요.


4. 대중을 위해 만들던 제품

모든 대기업은 시장을 장악하고 규모의 경제를 가져갈 수 있는 강력한 힘이 있었어요. 한 기업이 트렌드를 만들면 흡수할 수 있는 고객이 엄청나게 많았으니까요. 대세가 존재했어요. 하지만, 시청률을 보세요. 관객수를 보세요. 이제 대중이 사라졌어요. 대중이 잘게 쪼개졌으니까요.


5. 뒤늦은 시도, 안타까운 결과

기억하시죠? 유튜브 초창기에 공영 방송국들은 콧대가 높았어요. 초라한 동영상이나 올리면서 의미 없게 놀고 있는 유튜브 바닥에 절대 들어갈 일 없다 했었죠.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요? 이제는 이전 콘텐츠 살려서 유튜브에 재방하고 숏츠로 짤을 올리고 있죠. 세분화된 시장은 유튜브와 넷플릭스가 완전히 장악했어요. 공영 방송국 예능에서 유명 유튜버 분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시거나 직접 리드하는 것들이 당연하게 느껴질 만큼 많아진 것 아시죠? 연예인 분들도 앞다투어 유튜브 채널을 열고 각자가 모은 시청자들과 소통하고 다른 유튜버와 콜라보를 진행하는 것이 보이시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기업들이 이 독특한 흐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고 있어요. 그 결과 많은 기업들이 위기에 몰려있는 상황입니다.


자,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세히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1. 고객을 적극적으로 만족시켜 주세요

이제 품질과 가격으로는 오래 살아남을 수 없어요. 즉, 이전과 같은 안전해 보이는 애매모호한 전략은 세분화된 고객들 중 어떤 고객도 확실하게 우리 고객으로 만들 수 없어요. 이전보다 조금 더 타이트하게 고객을 정하셔서 그들을 압도적으로 만족시켜 주세요.


2. 적극적으로 고객에게 검증받으세요

저는 브랜드 컨설팅을 하면서 이 시대에 고객과 관계를 맺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모르고 계신 분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직접 목격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적극적으로 고객과 소통하시면서 그분들이 제품에 대해서 검증하고 그것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말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무조건 고객이 하라는 대로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적극적으로 대화를 나누고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이에요.


3. 가볍게 테스트하고 빠르게 고도화하세요

어쩌면 대기업은 이 전략이 힘들 수 있습니다. 생각이 다른 다수가 존재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고객과 소통하며 빠르게 시도하고 검증받고, 반응이 좋은 방향성이 나왔다면 경쟁사가 따라 할 수 없도록 빠르게 제품을 고도화시켜야 합니다. 좋은 것을 만들고, 매스미디어로 대세를 만들던 시대는 저물어가고 있어요.


4. 소수를 위해 만드세요

작은 시장을 확실하게 만족시키세요. 적당하면 안 됩니다. 압도적으로 만족시키면서 우리 고객과 비슷한, 다른 쪽에서 놀던 고객들이 입소문을 듣고 우리를 찾아오게 만들어야 합니다. 거짓 섞인 자극적인 광고로 포장하지 마세요. 진심이 아니라면 ESG, 친환경 같은 단어는 함부로 사용하지 마세요. 고객은 다 검증합니다.


5. 이미 늦었습니다. 지금 하세요.

대한민국은 너무 늦었다… 이 말을 정말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각 분야 전문가들이 비판을 쏟아내고 있죠. 맞아요. 너무 늦었어요. 하지만 더 늦는다면 돌이키기 어려울지도 몰라요. 그러니 지금이라도 이 현상을 무시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시도해 보세요.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는 반감이 생기시는 분들도 있으실 거예요.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린 ‘지금 벌어지는 현상’을 다시 한번 주목해서 살펴보시고 깊게 숙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더 늦어지다간 아무도 모르게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대처한다면 시대의 운을 다시 한번 누릴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지금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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