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샹송 Aug 12. 2024

여름 빨래

 더운 공기가 잠깐 물러가더니 여름에 어울리지 않게 선선한 바람이 불어온다. 비가 쏟아지려나, 하고 중얼거리는데 한 두 방울씩 빗줄기가 내린다. 나는 언제부턴가 비가 오기 전에 부는 바람을 알 수 있게 되었다. 해도 쨍쨍하고 구름도 하얀데 비가 제법 세차게 쏟아지기 시작해 빨래를 걷어 다용도실로 들어갔다. 주방에 연결된 세탁실 겸 다용도실은 또 바깥이랑 연결되어 있어 빨래를 널고 걷을  편리하다. 그 문을 열면 파란 하늘과 그 아래 초록색 산이 보인다. 시원한 바람이 솔솔 들어오길래 바닥에 그대로 앉아 비를 감상했다. 오랜만에 참 좋다는 기분을 느껴본다.


 여름에는 햇볕에 빨래가 말라가는 게 좋아 빨래가 귀찮지 않다. 해가 좋은 날에 빨래를 널지 않으면 손해를 보는 기분이 든다. 하루의 햇살과 바람이 깃든 옷에는 그 따듯한 촉감과 냄새가 고스란히 배어있어 잘 마른빨래를 걷을 때 기분은 참으로 뽀송뽀송하다. 소나기가 자주 내렸던 어느 날은 몇 번이나 빨래를 걷었다 널었다 한 적도 있지만 귀찮아도 해가 뜨면 바깥으로 향했다. 할아버지가 사용하던 낡은 건조대를 폈다 접었다 또 폈다 접었다. 마당에 빨랫줄이 하나 있으면 좋겠지만 그럴만한 공간은 없었다. 빨랫줄이 있으면 매일 전선줄 위에 앉는 제비들의 좋은 휴식처가 되기도 할 텐데.


 어릴 적 마당에 긴 빨랫줄을 달아놓고 기다란 장대로 줄을 받쳐놓았던 기억이 난다. 식구들 옷이 줄줄이 널린 풍경은 어느 집에서나 볼 수 있었다. 지금도 마찬가지로 어느 집은 마당 빨랫줄에 또 다른 집은 현관 앞 옷걸이에 걸린 옷가지들이 바람에 날리는 것을 볼 수 있다. 햇살과 바람에 잘 말라가는 옷들을 보고 있으면 괜스레 기분이 편안해진다. 바람에 흩날리는 옷이나 커튼을 때도 그렇고 기분이 그렇게 한가할 수가 없다.


 한더위가 기승이지만 이것도 곧 거짓말처럼 사라진다. 더위도 장마도 모든 게 다 괜찮은데 마음과 몸이 그렇지 못해서 이번 여름은 힘이 들었다. 그래도 잘 마른빨래와 문사이로 바라다본 하늘과 산, 비 내리는 풍경이 있었으니까 그것으로 되었다. 그래야만 했고, 어떤 상황에서든 좋은 것들을 찾아 웃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겪어야지 계절이 지나가듯 힘든 일도 지나간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살던 고향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