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합작법인(JV) in the U.S. (2)

성공적인 Deal 클로징으로 가는 길


합작법인의 구조를 결정하는 요인


합작법인의 구조(계약상 제휴 vs 별도의 법적 실체 설립)를 결정하는데 있어 2가지 주요한 요인이 있는데 바로 세법상 규제와 회계규칙이다. 각 구조에 따라 합작법인의 당사자들의 자산의 출자와 관련하여 어떻게 인정을 받을 것인가, 양쪽의 자산을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 그리고 외국인에게 부과되는 미국의 세금과 조세관할권 등의 문제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만약 별도의 법적 실체(legal entity)를 설립한 경우에는, 당사자들이 선택한 법적 실체의 유형에 따라 각 당사자에게 미치는 세금효과도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회사(corporation)는 법인이 소득세의 적용을 받고 주주들은 자신이 받는 배당금에 대하여 세금을 부과받는데(이중과세), 파트너쉽이나 유한책임회사의 경우에는 법인 차원에서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고 해당 법인의 실질적 소유주에게 소득세를 부과한다(단일과세).


또한 합작법인의 구조를 결정하는 요인 중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은 기업지배구조와 운영상의 통제권을 들 수 있다. 한 당사자가 지배적 주체로 등장하는 M&A 거래와 비교할 때, 합작법인의 경우에는 법인의 지배구조(예컨대 각 당사자로부터 선임한 이사들로 구성된 이사회 방식의 의사결정구조) 내지 일상적인 경영활동에 대한 결정 및 통제권을 누가, 어떤 방식으로 행사할 것인지를 합의하는 부분이 복잡할 수 있다. 합작법인의 당사자들은 때로는 업계의 경쟁관계에 있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장기적 관점에서는 위 두 가지에 대한 결정권을 쥐는 당사자가 시장에서 어떠한 우위를 점하게 될 것인지에 대한 면밀한 이해관계 분석이 필수적이다.


조세 및 세금


앞서 간단히 언급하였지만, 세금은 합작법인의 설립 및 구조를 결정하는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고려요소이다. 결국 합작법인을 설립, 운영, 해산하는 전 과정에 걸쳐서 가장 세금측면에서 효과적인 구조와 운영방식을 찾는 것이 당사자들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합작법인의 당사자들은 설립단계서부터 합작법인의 예상 존속기간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예측하여 해당 기간 전반에 걸친 세금효과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외국기업(미국기업이 아닌 기업)의 입장에서는 미국 세법상 과세대상에서 피하고 상대적으로 세금이 없거나 세율이 낮은(예컨대 tax haven) 국가에 법인을 설립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도 있고, 이 과정에서 국가 간에 이중과세방지 등의 조세협약 체결여부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자산의 출자 및 제한


일반적으로 합작기업 설립시 자산의 출자에는 별도의 제한은 없다. 다만 출자방법과 출자 자산의 유형을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은 존재한다. 예컨대 합작법인에 대한 지분의 대가로 용역을 제공하는 당사자는 해당 지분의 가치를 과세소득으로 포함시켜야 할 수 있다. 또한, 합작법인에 대한 자산 출자에 의해 야기되는 규제상 제약이 있을 수 있는데, 시장에서 경쟁관계인 두 기업이 합작법인을 설립하면서 이전에 경쟁을 가능하게 했었던 자산을 출자하는 경우(다시 말해 해당 자산을 출자함으로써 시장에서의 경쟁이 사라지는 경우), 이러한 출자는 반독점 이슈를 제기시킬 수 있으며 경쟁당국의 규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합작법인이 속한 산업분야(예컨대 에너지 또는 의료 등 공공재의 성격이 강하고 고도의 규제가 요구되는 산업)에 따라 별도의 관련 법률이나 정부 규제지침에 근거한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