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컬 녹음 체크 포인트
음악에 있어 모든 악기들이 다 중요한것은 사실이지만 보컬만큼 중요한 악기는 없다는 사실에 대하여 대부분의 레코딩 엔지니어들이 공감하는 부분일것이다.
좋은 보컬을 녹음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은 처음 녹음하는 입문자나 숙련된 엔지니어 모두가 고민하는 바이다.
체크 포인트
1. 보컬 (Vocal)
2. 마이크 (Microphones)
3. 마이크 프리 (Mic-pre)
4. 녹음 공간 (Space)
5. 악세사리들 (Accessaries)
1. 보컬 (Vocal)
녹음을 하기전에 보컬의 목소리에 익숙해져야 한다. 만약 처음 작업하는 보컬이라면 데모나 이전에 발매한 음원을 들으면서 보컬목소리의 특징 그리고 보컬의 톤을 파악하며 어떤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것인가 고민해 보는 것은 전혀 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2. 마이크 (Choose a right microphone)
a. 콘덴서 마이크 대 다이나믹 마이크
b. 단일지향성 혹은 무지향성
c. 싱글 다이아프레임 혹은 듀얼 다이아프레임
3.마이크 프리앰프 (Mic pre-amp)
4. 녹음 공간 (Space)
마이크로 들어 오는 소리는 바라보는 방향의 소리만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3차원적 방향에서 마이크로 소리가 들어온다. 이 이야기인 즉 보컬이 마이크를 바라보는 방향뿐 아니라 벽들에서 반사되는 소리 그리고 바닥과 천정에서 반사되는 소리도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상업녹음실에서는 이러한 반사음들을 잘 처리하여 스튜디오에 있는 약간의 공간의 울림은 보컬 녹음시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뿐 아니라 소리의 확산면에서 좋은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프로젝트스튜디오나 홈스튜디오는 울림의 처리가 되지 않은 결과로 보컬의 음질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a. 벽들
솜이불같은 것을 보컬 뒤에 설치 함으로 별에서 오는 울림을 줄일수 있다.
b. 바닥
카펫을 설치함으로 바닥에서 반사되는 음들을 방지 할수 있다.
c. 천정
일반적으로 신경을 많이 쓰지 않지만 이 또한 반사음이 생기는 요인이 됨으로 천정이 많이 낮은 곳에서는 흠음 재질소재를 설치함으로 이 또한 처리해여야 한다.
5. 팝필터 그리고 쇼크 마운트
a.팝필터
ㅂ, ㅍ 같은 발음에서 나오는 과도한 공기의 흐름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스타킹과 세탁소 옷걸이로 만들어 사용해도 그 역할을 다할수 있다.
b. 쇼크 마운트
보컬이 녹음을 하다 보면 그 습관에 따라서 발을 움직여 박자를 맞추는 일들이 있다. 이럴경우 발바닥이 바닥을 치는 진동이 마이크 스탠드를 타고 마이크로 전달되게 되면 저음의 울림들이 생김으로 이른 방지하기 위해서 콘덴서마이크를 사용한다면 꼭 같이 사용해야한다.
*보다 나은 보컬 녹음을 위해
a.헤드폰 믹스
안전적이며 보컬에게 편한 악기의 밸런스로 헤드폰 믹스를 해야하며 반주의 크기와 보컬 본인의 소리 크기에 많은 신경을 써야한다. 이 밸런스가 잘 맞지 않으면 음악에 집중하기가 상당히 힘들어져 좋은 보컬 퍼포먼스를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 이는 달리기를 할때 신발을 한쪽만 신고 달리는 불편함과 비유해도 좋을것이다.
b.리버브
보다 정확한 피치 컨트롤이나 보컬에게 자신감을 심어 주고 싶다면 적절한 리버브를 추가하여야 한다.
c. 비판 보다는 격려
d. 후반 수정 작업을 위해 충분한 테이크 녹음하기
e. 피치 수정 프로그램은 후반작업으로
f. 노래하기 좋은 분위기를 만드는 조명
e. 한잔의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