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혼 및 퍼커션 악기들
다소 생소했던 악기였지만 언젠가 부터 아주 익숙한 악기가 되었다. 아마도 '십센치'라는 팀으로 인한 것이라 생각된다. 가볍고 생각보다 소리는 크고 악기 연주를 위해 악기가 의자가 되니 더할나위없이 편하다. 작은 구성의 밴드에서 리듬악기로 제격이다. 의자 대신에 하나 장만하고 싶은 악기이다. 아주 비싼의자가 되겠지만...
아파트에서 까혼을 녹음할 경우, 악기가 작다고 얕잡아보고 녹음을 시작했다간 아래층과 위층에서 친애하는 이웃주민들이 동시에 집앞에서 항의하여 당신의 멘탈이 가출하는 스펙타클한 경험을 할 것이다. 까혼은 일반적으로 바닥에 두고 연주하는 악기라 바닥에 진동을 차단할 무언가가 없다면, 악기의 진동은 아주 효과적으로 시멘트 벽을 타고 이웃에게 전달될 것이다. 카페트는 아주 약간의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진동을 차단하기는 부족하다. 하지만 약간의 분산 작용은 있으니 소리가 어디서 나는지 몰라 바로 잡히지는 않을 것이다!? 두꺼운 층간 소음방지 매트정도는 되어야 진동을 억제할 것이고 까혼을 녹음하는 시간도 신경써야한다.
어떤 악기이든, 악기를 녹음하기 전에 그 악기가 어떻게 소리를 내는지 알아야한다.
까혼의 내부를 보면 철사줄같은 것이 위쪽으로 달려있다. 이 철사줄의 이름은 스네어 Snare이다. 스네어드럼이 바로 이 철사줄 '스네어'가 있는 드럼이라해서 스네어드럼이다. 카혼의 위부분을 치면 이 스네어가 위판에 부딧쳐서 마치 스네어드럼 소리같이 나고 아래쪽을 치며 카혼 전체가 울려 킥드럼과 같은 저음이 발생한다. 저음은 뒷판의 사운드홀을 통해 더욱 증폭된다.
어째든 소리는 손이나 스틱등으로 카혼의 앞부분을 치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하나의 마이크를 사용할때는 마이크가 상판을 향하게 설치하면 된다. 마이크와 카혼의 거리는 한뼘정도, 약 15cm정도로 하자. 손바닥이 상판을 치는 타격감은 까혼녹음에 중요한 부분이다. 단일지향성 마이크의 수음각도는 약 130도정도이고 고음은 약 60도 정도이므로 마이크가 손을 향하게 하면 좀 더 선명한 타격감을 녹음 할 수 있다. 그리고 저음을 좀 더 강하게 녹음하고 싶다면 벽이나 코너에 가까이하여 공간을 이용해 저음을 증폭시킬수 있다.
하지만 악기의 위치나 마이크의 위치가 연주자의 연주를 방해하지 않게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거듭 이야기하지만 연주자가 편안하게 연주할 수 있어야 한다. 바닥에 카펫트를 설치하게 되면 울림이 없는 드라이한 사운드이고 딱딱한 바닥위에 까혼을 놓고 녹음하면 약간의 울림이 생길것이다. 이 두 소리를 비교하여 더 좋은 소리를 녹음하도록 하자.
마이크를 하나만 설치하게 되면 생가보다 저음이 많이 녹음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이는 이퀄라이져를 사용해 약 100~ 200Hz 대역을 부스트 boost하면 아주 풍성한 저음이 만들어지니 그렇게 걱정할 필요가 없고 킥드럼과 같은 아주 낮은 저역대가 필요하다면 WAVES 사의 RBASS등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해 초저역대를 추가하면 킥드럼 못지 않은 까혼의 저음을 만들수 있다.
두개의 마이크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으로 해결해야하는 부분을 줄일 수 있다. 까혼의 저음은 주로 후면의 사울드홀을 통하여 증폭된다. 그러니 앞면과 후면에 각각의 마이크를 설치하도록 하자.
마이크 1은 하나의 마이크를 설치할 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하고 마이크 2는 까혼의 후면에 약 20cm의 거리를 둔다. 저음이 더 필요하면 약간 더 가까이 마이크를 위치시켜도 무방하다. 그리고 마이크가 사운드홀에 직각으로 위치 시키지 말고 약 45도 정도의 각도로 사운드 홀을 바라보게 위치 시킨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까혼의 저음은 사운드 홀에서 증폭되기 때문에 후면에 마이크를 설치하는 것이다. 차후 마이크 1과 마이크 2의 소리를 믹스하여 원하는 까혼 소리를 만들수 있다.
위상 체크 Check the polarity
2개 이상의 마이크를 사용할 때 항상 신경써야하는 부분으로 마이크1과 마이크2의 위상이 일치하지 않게되면 마이크 하나만 사용할 때 보다 두개의 마이크를 사용할 때 저음이 더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를 확인하기위해, 오디오 인터페이스나 DAW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위상을 반전시키며 저음이 줄어들지 않는지 확인하여햐 한다. 위상상쇄효과 Phase cancellation effect는 저음에서 발생하므로 꼭 저음을 집중해서 들으며 저음의 변화를 확인하여야 한다.
타악기의 경우, 다이나믹 마이크로도 아주 좋은 음질의 녹음이 가능하다. 타악기의 경우 아주 높은 주파수가 없고 일반적으로 음량이 크기 때문에 다이나믹로도 충분히 좋은 결과를 만들수 있다. Shure사의 sm57이나 비슷한 수준의 마이크도 좋다. 후면에 설치하는 마이크는 저음을 잘 수음하는 킥드럼용 마이크가 좋겠지만 sm57로도 충분할 것이다. 물론 콘덴서 마이크도 괜찮으며 마이크의 지향성은 단일지향성 패턴을 사용하여 녹음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