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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테제 효과, 배우는 사람에서 가르치는 사람으로"

-요약독서법과 AI와 함께 쓰는 전자책쓰기 강의로 다시 시작한 나의 학

"프로테제 효과, 배우는 사람에서 가르치는 사람으로"

-요약독서법과 AI와 함께 쓰는 전자책쓰기 강의로 다시 시작한 나의 학습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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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는 사람에서 가르치는 사람으로


누군가 말했습니다. "가장 확실한 공부는 가르치는 것이다."

격언만이 아니라는 걸, 요즘 몸소 체감하고 있습니다.


'요약독서법 연구 강의'를 준비하면서 처음으로 느낀 감정은 두려움이었습니다. 그동안 나는 주로 '배우는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가르치는 사람'이 되어야 했습니다. 교안을 직접 짜고, 내용을 정리하고, 사례를 구성하다 보니 머릿속에서 배운 개념이 다시 살아 움직였습니다. 공부하는 과정에서 알게됐습니다. '프로테제 효과(Protégé Effect)’란, 단시 학습의 부가효과가 아니라 배우는 사람을 성장시키는 가장 강력한 촉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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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만 하다가 놓친 기회


나는 늘 '준비는 완벽하게'라는 생각으로 살았습니다. 독서를 본격적으로 싲가한 지 10년, 책쓰기 공부를 시작한 지 5년이 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실행 앞에서도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했습니다. 배움이 쌓일수록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이 더 강해졌습니다. '내가 가르칠 수준일까?', '아직 부족한데 괜히 시작하는 건 아닐까?' 이런 생각들 속에서 나는 배우는 사람의 자리만 지켰습니다. 누군가에게 설명할 자신이 없었던 건, 사실 나 자신을 신뢰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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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주의와 실행 부재


돌이켜보면, 모든 망설임의 원인은 '완벽주의'였습니다. 나는 배운 것을 실천하기보다는 더 많은 공부로 덮으려 했습니다. 교안을 한장 써보는 대신, 강의안을 잘 만드는 법을 검색했습니다. 블로그에 글 하나 올리기보다, 책쓰기, 독서법 강의 코스를 지속적으로 수강했습니다. 이른바 '준비의 늪'이었지요. 지식은 쌓였지만, 내 안의 열정은 점점 식어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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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침을 통한 학습, 프로테제 효과


전환점이 된 것은 '요약독서법 심화과정, 강사과정' 수강 이후 '요약독서법 연구 강의 과정'이였습니다. 배운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위해 다시 읽고, 구조를 새롭게 짜고, 핵심 문장을 추리면서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흘러가던 문장이 이제는 내 언어로 재해석되었고, 한 번에 이해되지 않던 개념이 '이걸 어떻게 쉽게 설명할까?' 고민하면서 오히려 명확해졌습니다.


'프로테제 효과'를 실제로 실행을 통해서 깨닫게 되었습니다. 배우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가르칠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 효과가 비약적으로 높아지는 현상이지요. 가르칠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단순 암기가 아니라 메타인지, 즉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자각하는 힘이 생깁니다. 내가 교안을 쓰고 강의를 준비하면서 느낀 건, "지식은 나눌 때 내 것이 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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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며 가르치는 순환 구조 만들기


이제 나는 '배움의 끝은 가르침'이라고 믿습니다. 이러한 믿음으로 실행 실천을 꾸준히 하기로 했습니다.


첫째, 요약독서법 강의를 실제로 개설하고 나만의 사례 중심 교안을 만든다.

둘째, AI와 함께 쓰는 전자책쓰기 강의를 통해 학습자들이 스스로 콘텐츠를 생산하도록 돕는다.

셋째, 강의 후에는 내가 전한 내용 중 가장 반응이 좋았던 포인트를 피드백으로 다시 정리해, 다음 강의에 반영한다.


이렇게 배우고 가르치는 순환 구조를 만들면, 나의 배움은 더 깊어지고, 수강생은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나의 학습과 강의는 서로를 성장시키는 쌍방향 관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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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테제 효과로 이어가는 성장의 기술


요약독서법 연구 강의에서 강사로 참여한 서영식 강사님과 황현정 강사님의 모습이 바로 그 증거였습니다. 그분들의 강의를 들으며 나 역시 한층 시야가 넓어졌고, '언젠가 나도 저 자리에 서야겠다'는 의지가 피어올랐습니다.


나의 성장도 실행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요약독서법 강의 공지 하나를 못 올리고 망설이던 자이언트 이은대 대표님이 밀어주셨습니다. 덕분에 첫걸음을 떼었고, 지금은 요약독서법과 AI 전자책쓰기 강의 수강생이 세 명 생겼습니다.


이건 단순히 숫자의 문제가 아닙니다. '배우기만 하던 나'에서 '가르치는 나'로의 전환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변화의 이름이 바로 '프로테제 효과'입니다.


이제 나는 배움의 완성을 가르침에서 찾습니다. 배움은 나를 위한 시작이고, 가르침은 세상을 향한 확장입니다. 요약독서법과 AI와 함께 쓰는 전자책쓰기를 통해 내가 얻은 지식과 경험을 나누며, 나 역시 계속 배우는 사람으로 남을 것입니다.




가르침은 최고의 학습이다.

요약독서법과 전자책 강의를 통해 나는 프로테제 효과를 경험하며,

배움이 다시 나를 가르치는 기적을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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