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영웅 Sep 22. 2024

가난한 브랜드가 자주 빠지는, 빠질 수 밖에 함정

스몰 브랜딩 오답노트

성공적인 스몰 브랜딩과 행복한 인생을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그 해당 과업의 ‘목적’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당연하고 쉬운 것 같지만 여기에 함정이 있습니다.


여기서 포인트가 바로 그 목적을 결정하는 데 있어 어디에 중심을 둬야 하는 것인데, 우리는 경험적으로 경제적 가치의 함정에 빠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돈과 행복이라는 상관관계는 있지만 인과관계는 아닌 두 변인을 억지로 연결하는 순간 큰 함정에 빠지고 맙니다. ‘달성했을 때 허무해지는 것’, 다시 말해 채워도 채워도 갈증이 나는 것이 목적이 되었을 때 우리는 만족을 경험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불만족은 해소되지만!)


불만족이 해소된다고 만족감이 찾아오는 게 아니란 걸 아시나요? 불만족의 부재가 만족일 수는 없습니다. 불만족과 만족 모두가 부재인 상황에 빠질 수 있고, 우리는 오히려 이 상태에서 아노미에 빠지게 되니까요. 김조한의 ‘사랑에 빠지고 싶다’란 노래 가사에 그 힌트가 있죠.


돈과 행복은 꽤 높은 차원의 상관관계를 지녔지만 인과로 연결된 변인이 아니란 것만 깨달아도 당신의 비즈니스와 인생의 목적을 찾아가는 데 있어 조금은 수월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목마르다고콜라먹으면안되는것과같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