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책방 편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운트 Aug 22. 2022

사람에게는 빛이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비슷한 얼굴을 하고서》, 김달님

김달님 작가님의 신작 에세이 《우리는 비슷한 얼굴을 하고서》는 참 아껴 읽게 됩니다. 모든 문장, 모든 페이지가 따뜻하고 다정하면서 사려 깊어서 쉽게 지나가기 어렵네요. 담백하면서도 온기 가득한 이런 글은 참으로 여러 풍경과 감정을 떠올리게 합니다. 볕이 길게 드리운 마룻바닥 같기도 하고 잘 마른 수건에 얼굴을 묻는 느낌 같기도 해요. 나무들 사이로 손을 잡고 산책하거나 자전거를 타고 천천히 달렸던 기억도 나고요.



'한시절 곁에 있어준 나의 사람들에게' 보내는 편지와도 같은 글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만날 수 없는 사람에게 '당신이 선택한 당신의 소중한 삶을 모쪼록 잘 살아갔으면 좋겠다'고 당부하기도 하고, 오래전 쓸쓸했던 옆모습을 떠올리며 궁금해하기도 합니다. 우리 이렇게 사랑하며 웃으며 나이들어가자고, 함께 있을 때도 불현듯 혼자가 되는 당신의 침묵을 사랑한다고 고백하기도 합니다. 어쩌면 작고 작은 하루, 그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는 단단한 마음의 사람이 건네는 이야기들이 이렇게 생각지도 못하는 위로가 되네요.



"목덜미가 따뜻해지는 것을 느끼며 남은 길을 걸었다. 결국, 사람에게는 빛이 필요한 것이다." - 본문 중에서



글을 읽으며 가끔 울컥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자주 편안한 미소가 지어졌어요. 아마 이 책을 읽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그럴 것이라고 생각해요. 꼭 한번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김달님 작가님의 다른 책 《나의 두 사람》 《작별 인사는 아직이에요》도 함께요.





매거진의 이전글 심리학의 눈으로 본 사랑의 모양과 기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