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책방 편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운트 Oct 12. 2022

확실한 절망 그리고 순도 높은 희망의 노래

《한 게으른 시인의 이야기》, 최승자


'최승자'를 아는 사람이라면 이 책 자체가 '최승자' 같다는 느낌을 갖게 될 것 같아요. '최승자'를 몰랐던 사람이라면 표지의 이 강렬한 사진으로도 그에게 관심을 갖게 되지 않을까요.




최승자 시인의 첫번째 산문집 《한 게으른 시인의 이야기》는 1989년에 첫 출간되었다가 32년 만인 지난해 복간되었습니다. "일찌기 나는 아무것도 아니었다"고 말했던 시인은 "내가 살아 있다는 것, 그것은 영원한 루머에 지나지 않는다"(시 <일찌기 나는> 중에서)고도 했던 시인의 산문집이니만큼 대부분의 글은 불안과 고독, 죽음에 대해 언급합니다. 또 "20대 중간쯤의 나이에 벌써 쓸쓸함을 안다"고 처연하게 고백하기도 하고요. 그렇다고 해도 희망을 부정하지는 않아요. '불확실한 희망보다는 확실한 절망을 택'했을 뿐이지만요.



"그리고 잡균 섞인 절망보다는 언제나 순도 높은 희망을 산다." - 본문 중에서



1980년대 '가위눌림'의 시대를 또박또박 싸우며 살아왔던 시인은, 오래전부터 정신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다는 소식으로 독자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습니다. 시가 되었던 그 아픔들을 이 산문집으로나마 조금 들여다보게 되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삽질'하면 어때,내 여행은 이렇게 즐거운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