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 고양이 May 22. 2023

손에 박힌 가시처럼

9. 기다려줄까

다음 날 나는 학교에 가질 않았다. 

부모님께 아프다는 핑계를 댔지만 나는 민성이를 다시 볼 용기가 나지 않았다. 

언제까지 이럴 수는 없지만 일단 하루는 피해 보자 싶었다.  

나는 다음 날도 아프다고 학교에 안 간다고 고집을 부렸지만 엄마는 꾀병을 눈치채셨고 

등짝을 한 대 맞고는 또 눈이 퉁퉁 부어서 교실에 들어섰다. 


쉬는 시간, 민성이는 나에게 할 말이 있다며 잠깐 보자고 했다. 

"여기서 말해." 퉁명스럽게 내뱉었다. 

“내가... 때려서 미안해. 짝꿍 바꾸고 싶으면 선생님께 말해도 돼.” 

그리고는 생일선물이라며 빨간 포장지에 작은 선물을 건넸다. 

선물 주는 걸 지켜보던 건너편의 영주가 

"그거 내가 골라줬어." 하며 히죽거린다. 

뜻밖에 선물이라 화가 풀린 뻔했지만 영주의 말에 나는 더 가시가 돋쳤다. 

"알았어."

건성으로 대답하고 책상서랍 안에 선물을 대충 집어넣으며 자리를 피했다.  


그 후로 나는 민성에게 먼저 말을 걸지 않았다. 

우리의 관계, 사실 관계라고 할 것도 없지만 나의 짝사랑은 아팠고 그렇게 끝나고 있었다.

가끔 웃으며 장난쳤던 좋았던 기억들이 떠올라 나를 더욱 슬프게 만들었다. 

민성이는 내 마음을 몰라준 게 아니라 내 잘못된 방식이 그의 마음을 더욱 닫히게 했음을 그때는 알지 못했다.      




교실과 복도를 대대적으로 청소하는 날이다.

나무판자바닥이라 자주 광을 내주어야 했다. 

선생님은 수건이나 안 입는 옷으로 걸레로 만들어 오라셨고 

우리는 분 단별로 나와 책상을 밀고 줄 맞춰 앉았다. 

그리고 남자 반장이 왁스를 바닥에 뿌리며 돌아다니면 열심히 문대면 되는 일이었다. 

나는 짝꿍인 민성이와 마주 보고 걸레질을 했다. 

어색한 공기가 흘렀고 우린 말없이 걸레질만 했다. 


나는 늘 원피스를 입었기에 치마를 여미고 걸레질을 하는 것이 영 불편했다. 

한 손으로 치마를 잡고 한 손으로 걸레질을 해대니 힘이 들어가지 않았다. 

그 모습을 민성이가 봤는지 벌떡 일어났서 자기 자리로 가더니 

자신의 방석을 내 앞에 내밀었다. 


어색한 표정의 민성이는 

“깨끗한 거야. 불편할 테니까 앉아서 해.” 

하고 내 치마를 방석으로 가리킨다. 

다른 아이들이 보고 있으니 매몰차게 거절할 수 없어서 받아서 앉았다. 

"고마워."

기어들어가는 목소리로 말하고는 바닥만 보고 열심히 걸레질을 했다. 

방석에 낮으니 한결 편해져 내가 문지른 바닥은 점점 광이 났다. 


그렇게 3학년 생은 모두 교실과 복도를 열심히 닦았다. 

두 발짝씩 이동해 가며 우리는 복도까지 깨끗이 광을 냈고 거의 끝나갈 때쯤이었다. 

나는 악! 소리를 질렀다. 

순간 비명이 나왔다. 

모두가 날 쳐다봤기에 너무 창피했지만 순간 눈물까지 왈칵 나왔다. 

바닥을 닦다가 손가락에 나무 가시가 박혀버렸다. 

둘러보니 선생님이 없었다. 나는 어찌할 줄 몰라 당황했고 친구들도 놀라서 쳐다만 봤다. 


그때 민성이가 갑자기 내 팔을 잡더니 일으켰다 

“빨리 나와, 양호실 가자.” 

나는 잡힌 손이 더 아프게 느껴졌다. 

민성이는 단호했지만 침착하게 다친 손을 높이 들게 하고는 내 팔을 잡고 양호실로 향했다. 

나는 양호실이 어디 있는지도 몰랐는데 그 아이는 잘 찾아갔다. 

지난번 체육시간에 민성이가 양호실에 갔던 기억이 났다. 

‘그래서 잘 찾는구나.’ 

나는 민성이를 힐끔 쳐다봤다. 

민성이는 내 손을 놓을 생각이 없었고 나도 잡힌 손을 그대로 둔 채 열심히 쫓았다. 


“선생님께 말도 안 하고 이렇게 나와도 되나?” 

속의 말인지 민성이에게 한 말인지 모를 만큼 기어 들어가는 목소리였다. 

민성이는 “내가 교실 가서 선생님께 말씀드릴게.”

나지막하나 민성이의 목소리가 선생님보다 더 든든하게 느껴졌다.

양호실이 이렇게 멀었던가. 

둘만의 시간이 꽤 길게 느껴졌다. 

나를 향해 돌아보는 민성이는 내 손가락을 보며 

“아파?” 

기어들어 가는 목소리로 

“응.” 

이 상황이 창피하기도 했지만 매일 못 되게 군 나에게 잘해주니 순간 민망했다.

양호실에 들어서자 

“기다려줄까?” 

순간 시간이 멎은 것처럼, 무슨 고백이라도 들은 사람처럼 몸이 둥실 떠오름을 느꼈다. 


10화로 이어집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어긋난 사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