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oname Dec 10. 2023

마흔-364 지속성

가능한가?

지속가능성

개인의 차원에서는 지속성을 확보했다.


나는 무언가를 꾸준히 지속할만한 힘이 있고, 인내심이 있다.


“완벽주의 같은게 있나?”


그런거 같다.

그러고보면 맞는 말이다. 수행사 담당자 분이 하신 기준이 높다는 말도, 그동안 연애를 잘 하지 못한 것도


결국엔 내 욕심이 과했던 탓일게다.


내 자신도 내가 원하는 기준에 끼워 맞추기 위해서 항상 노력하는데

타인에게 그 영향이 덜 할 순 없겠지.


내가 못하는 건 지속적인 관계이다.

그저 마음씨 좋은 사람들, 나에 대한 중요도와 나의 영향력이 적게 미치는 사람들이 곁에 있어줄 뿐


지나치게 나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어쩌면 나를 버티지 못한게 아닐까


나의 불완전함과 나의 불안이

스스로를 고독하게 만들 뿐이라는 것과


그리하여 결국 스스로에게서도 멀어졌던 것 뿐이라는 것


이렇게든 저렇게든 삶을 흘러가고,

결국엔 우리 모두 사라질진데


평안지자.

작가의 이전글 마흔-365 오래된 것 같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