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oname Feb 19. 2024

마흔-294 그냥 그러한 존재

있는 그대로 인정하기

열등감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그건 그냥 '저 사람에 비해 나는 열등하구나.'하면 된다.


그렇구나, 나는 저 사람에 비해 부족한게 많구나.

그렇게 인정하고 저 사람만큼 잘나보이고 싶으면 뭘 하면 될지를 생각해본다.

저 사람처럼 쉴새 없이 사람들을 챙기고, 사람들을 만나고, 일을 만들어오고, 일을 하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공부하고, 애쓰면 되는가?


어떤 사람은 타고나길 그렇게 타고난 사람이 있다. 순풍에 돛을 단 듯

평탄하게 누구보아도 엘리트의 삶을 살아간다.


그들에게도 뭔가 어려운 점이 있을거라는 지레 짐작은 그저 자기 합리화일 뿐이다.


어떤 경우에도 불건전하게 자기 합리화를 하며 끝내지 말고


아주 건전하게 자기 자신을 인정하거나

그보다 더 큰 노력을 하거나.


그런데 더 큰 노력을 한다고 열등감이 없어질까?

열등감은 먹이를 먹는다.

언제고 비교대상은 사지에 널려있다.


그러니까 어떤 비교 대상이 문제가 아니라

내 안에 내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할 줄 모르는게 문제다.


키가 작은게 왜

얼굴이 못생긴게 왜

아이큐가 130이 넘지 못하는게 왜

남자친구가 없는게 왜

결혼을 하지 못한게 왜


사춘기 소녀의 볼에 난 여드름 같은 거다.


별게 아닌데, 그 당시의 나에겐 하늘이 무너질듯 너무도 크게 보이는 그런것


사실은 콤플렉스 투성이었다.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그 모든게 마음에 들지 않았다.


내 인생에 어떤 영향도 주지 못할 타인의 잣대와 평가를

내 안에 들여와 그들을 절대적 위치에 놓아두기 때문이다.


물론 그 타인이 가족들이 되는 경우 문제는 한층 심각해진다.


그러니 남과 비교하는 부모는 최악일 수 밖에 없다.

그런데 정작 그런 사람들은 자신의 열등감을 숨기기 위해

타인에게 잣대를 들이대는 것 뿐이다.


너 정말 키가 작다

너 정말 못생겼다.


그냥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면 된다.

2차 해석이 문제다.


너 정말 못생겼다. (그래서야 사랑받을 수 있겠니?)


그냥 저 사람 기준에 내가 못생겼구나. 어쩌라고. 끝.


나는 그냥 그러한 존재일 뿐이라는 걸 인정하면 된다.

어쨌거나 자신의 우주에서 어떻게든 버텨내며 살아가고 있는 중이니

삶의 목적은 존재함에 있다.


그걸로 된거다.


박노해 시인의 '그런 사람도 있어야지'가 생각난다.

작가의 이전글 마흔-295 나이가 들수록 : 관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